‘한화와 함께하는 2014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오는 10월 4일 토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개최된다.


이 축제는 2000년에 시작된 한화그룹의 대표적 사회공헌활동으로 한화그룹과 SBS가 함께 주최하고 서울시가 후원한다.


이번 불꽃축제에는 영국, 중국, 이탈리아, 한국 총 4개국 대표 연화팀이 참여, 총 11만여 발의 환상적인 오색 불꽃이 가을하늘을 수놓는다.


◆‘안전’한 축제만들기 총력


매년 백만 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찾는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올해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주최측과 서울시, 경찰, 소방서, 구청 등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하철 운행량을 대폭 증편하고 경찰, 소방, 주최측 인력이 총동원되어 지하철이용 시민의 안전에 투입된다.


시민들의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보행을 위해 극심한 혼잡지역인 여의동로의 차량통행금지시간도 앞당겨진다.


지난해까지 17시에서 22시까지였던 차량통행금지시간을 14시에서 22시로 대폭 확대하고, 63빌딩 앞 여의도한강공원 주차장도 폐쇄해 보행자 중심으로 안전컨셉을 강화했다. 더불어 안전한 관람객의 이동을 위해 시민들도 함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또한 최근 새로운 관람명소로 각광받으면서 관람객이 집중되고 있는 이촌지역의 안전을 위해 경찰, 소방, 주최측이 함께 안전통제를 강화한다.
한강주변 뿐 아니라 이촌지구 진출입로, 강변북로 무단횡단 관람객 등에 대해 철저한 안전관리가 이루어진다.

여의도와 이촌지역뿐 아니라 마포와 노량진지역, 주변 한강다리 위까지 관리지역이 확대된다. 이를 위해 주최측에서는 인력을 두 배 가까이 대폭 확대하면서 안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한화봉사단 500명이 행사 뒷마무리


한화그룹도 당일 500여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된 한화그룹 봉사단을 구성해 행사장 전역에서 안전관리 및 질서계도 캠페인을 진행하고 행사가 종료되면 한강주변 정화작업을 실시해 다음날 깨끗한 한강공원으로 탈바꿈시키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당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는 원효대교와 한강철교 사이에 수상관련 모든 선박류의 운행이 전면 통제된다. 따라서 요트나 제트스키 등 수상레저를 즐기는 분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안전을 위한 부득이한 통제조치이므로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한화그룹 관계자는 “안팎으로 경제위기 등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시민들에게 불꽃축제는 천만 서울시민들의 축제이고, 한화그룹이 공익적 차원에서 그 약속을 지속해나가야 한다는 마음으로 개최했다”고 말하며, “축제에 참가한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추억이 되고, 안전하고 즐거운 축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한화 국내최초 타워불꽃쇼 소개


서울세계불꽃축제에 처음으로 참가하는 영국 대표 파이로2000 (Pyro2000)사는 한국에도 친숙한 ‘BOND, JAMES BOND’라는 주제로 화려한 불꽃공연을 펼친다. 영화 007 OST 음악과 피날레에는 ‘싸이’의 음악을 선곡, 하늘이 좁게 느껴질 만큼 거대하고 다양한 불꽃으로 강렬함을 선사한다.


두 번째 참가 팀인 중국의 써니(Sunny)사는 ‘Pop & Fantasy’를 주제로 다이나믹한 음악과 함께 흥겹고도 감각적인 불꽃으로 중국 특유의 Red 및 Gold 빛을 활용한 웅장함을 선보일 예정이다.


세번째 참가 팀인 이탈리아의 파이로모션(Pyroemotions)사는 연화강국인 유럽에서도 연출뿐 아니라 기술력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팀으로 국내에는 처음 초청되었다.  ‘Noisy Neighbors’를 주제로 전통의 유럽과 이탈리아만의 감각을 접목한 한차원 높은 불꽃쇼 연출이 기대되는 팀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K-Pop 음악에 맞춰 터지는 다이나믹한 불꽃도 기대된다.


불꽃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할 이번 불꽃축제의 컨셉인 ‘Color your Life’를 주제로 대한민국의 소망을 5개의 빛나는 감성(Love, Laugh, Relax, Exciting, Hope)과 연결해 오색불꽃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형상화한다.


멀티미디어불꽃쇼를 선보이며 매년 업그레이드 된 연출을 보여주는 한화팀의 올해의 하이라이트 불꽃은 국내최초로 한강위 바지선에 약 50M 높이의 가상타워 2대를 설치해 오색단발류의 불꽃을 활용하는 환상적인 ‘타워불꽃쇼’를 선보인다. 아울러 문체부, 한국콘텐츠 진흥원과 함께 개발한 우리나라 전통상징물인 태극, 부채불꽃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밖에도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내는 불꽃축제의 백미 ‘원효대교나이아가라불꽃쇼’ 등 다채롭고 웅장한 불꽃으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 복지시설 어린이 100명 선상 초청, 온라인이벤트로 490명 추첨


2000년 이후 올해로 열두 번째를 맞이하는 ‘한화와 함께하는 2014 서울세계불꽃축제’는 국제적인 행사 수준에 걸맞은 공식웹사이트 ‘한화불꽃닷컴(www.hanwhafireworks.com)’을 새롭게 리뉴얼하고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보다 많은 불꽃매니아들에게 특별한 기회를 선사한다.


먼저 한화그룹은 후원하고 있는 복지시설 어린이 100명을 한강 바지선 관람장으로 초청해 꿈과 희망을 함께 나눈다.  또 온라인이벤트 참가자 중 490명에게 63빌딩 59층에 위치한 최고급 이탈리안 레스토랑 워킹온더클라우드와 ‘라디’의 라이브 공연과 불꽃축제를 감상할 수 있는 테라스 좌석 등 최고의 자리에서 불꽃을 감상할 수 있는 행운을 선물한다.

 
이외도 불꽃축제 공식 사이트 ‘한화불꽃닷컴’ 에서 진행하는 ‘불꽃티켓 이벤트’를 통해 좌석권에 응모할 수 있다.


여의도 지구가 아닌 먼곳에서도 즐겁게 관람할 수 있도록 매년 진행하고 있는 라디오 특집생방송(마포FM 107.7MHZ)도 함께 진행되어 불꽃이 보이는 어느 곳에서나 음악을 들으며 불꽃을 감상할 수 있다.


◆ 풍부해진 볼거리와 즐길거리


오랜 대기시간 동안 색다른 즐거움을 찾는 시민은 여의도 공원에 마련되는 불꽃마당를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불꽃마당은 진정한 축제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시민체험이벤트 공간으로 올해는 더욱 다채롭고 풍성한 즐길거리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불꽃마당은 올해 축제의 컨셉인‘Color Your Life’의 모티브가 되는 ‘Love, Laugh, Exciting, Relax, Hope’의 5가지 감성으로 각각의 Zone이 구성되고 5가지 감성을 색채와 함께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체험존과 포토존 그리고 다양한 참여이벤트가 함께 진행된다. 또한 행사장 곳곳에서 진행되는 인디밴드의 버스킹 공연과 유명가수 공연 등 풍부해진 볼거리도 이어진다.


이촌지역을 찾는 불꽃매니아들에게도 희소식이 있다. 해마다 더 많은 관람객들이 찾는 이촌한강공원(원효대교 ~ 한강철교)에는 올해 음악과 함께 불꽃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영상과 시스템이 추가 설치된다.

 
행사를 더 알차고 즐겁게 즐기기 위한 방법으로 한화불꽃축제 사이트‘한화불꽃닷컴’을 구석구석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행사내용뿐만 아니라 교통편, 통제정보, 행사장 화장실 위치, 숨겨진 관람명소, 10월 강변 행사임을 감안해 두터운 옷과 깔개(돗자리)를 준비해야 한다는 기본준비사항, Q&A, 필수공지사항 등 관람객들이 미리 알아야 할 알찬 정보들로 가득하다.


◆ 한화그룹, 아시안게임 개폐회식 불꽃놀이 연출도 맡아


한화그룹은 지난 2000년부터 우리나라의 대표 축제로 자리잡은 '서울세계불꽃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한화그룹의 전통과 기술을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전달하는 데 불꽃이 적격이라고 판단한 김승연 회장의 제안에서 시작됐다.


한편, 한화그룹은 현재 인천에서 열리고 있는 45억 아시아인의 축제 제17회 인천아시안게임 개·폐회식에도 화려한 불꽃놀이 연출을 맡아 환상의 추억을 선보이고 있다. 아시안게임 개폐회식 연출은 86년 서울, 2002년 부산에 이어 세번째다.


지난 19일 밤 개회식 행사에서 식순에 맞춰 약 5분간 불꽃이 연출됐다. 숫자나 텍스트를 형상화한 불꽃, 도미노 형태의 불꽃 등을 선보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