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중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이달 인하될 전망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2일 한국은행이 8월 기준금리를 인하한 이후에도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소폭 상승한 4개 시중은행들이 이달부터 금리인하 등을 실시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신 위원장은 시중은행들의 금리인하 실시 계획에 대해 이날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은행 대출금리 동향 및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보고했다.

이 같은 보고는 최근 새누리당에서 기준금리 인하 이후에도 시중은행이 대출금리를 올려 소비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이다.

신 위원장은 "지난 8월 한은이 기준금리를 2.5%에서 2.25%로 인하한 이후 13개 은행은 대출금리도 인하했지만 농협은행·하나은행·기업은행·외환은행의 경우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소폭 상승한 사례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 4개 은행은 5~7월중에 가산금리를 의도적으로 낮게 유지했다가 8월에 정상화하면서 가산금리를 올렸고, 그 과정에 기준금리가 인하됐기 때문에 오비이락격으로 소폭 상승한 효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금리를 인상한 일부 은행에 대해서는 지난달 24일 가산금리를 적정하게 운용하도록 지도했고, 해당 은행들은 10월부터 금리인하, 특판상품 판매기간 연장 운영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절대적 금리수준 지도 외에도 연체 이자율, 중도상황 수수료 인하를 유도하는 등 금리·수수료가 부당하게 책정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