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7월까지 생활비나 자영업 사업자금 등으로 쓰는 '생계형 주택담보대출' 규모가 전체 주택담보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웃돌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 등 4개 주요 은행의 올해 1~7월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액 51조8천억원 가운데 27조9천억원(53.8%)은 실제로 주택 구입에 쓰이지 않았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주택 구입 목적이 아닌 '기타 목적'의 주택담보대출은 주로 생활비나 자영업자의 사업자금, 또는 마이너스 대출 등 다른 대출금을 갚는 데 쓰인다"고 설명했다.


비(非) 주택 구입용 주택담보대출의 비중은 2011년 43.2%에서 2012년 50.6%, 2013년 50.9%로 꾸준히 높아졌다. 올해 1~7월 비중이 53.8%이므로 3년 새 10%포인트 넘게 높아졌다.


'내집 마련'을 위해 은행에서 자금을 빌리는 것이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원래 취지이지만, 실제로는 내집 마련보다 다른 생계유지 목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은 셈이다.
 
50세를 넘으면 그동안 쌓인 주택담보대출을 대부분 갚고 털어내는 게 정상이지만, 한국에서는 정반대의 현상이 벌어지는 셈이다.


특히 정부의 LTV·DTI 완화와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로 생계형 주택담보대출의 증가세가 한층 가팔라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주택대출자들의 상당수가 실제 주택 구입보다는 생활비 등으로 쓰려고 대출을 받고 있다. 정부 의도와 달리 생계형 대출만 늘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