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하면 가계부채가 1년간 0.24% 증가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정부의 부동산규제 완화 효과 등이 제외돼 있기 때문에 실제 가계부채는 더 많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러나 6월 말 기준으로 1년간 금리 인하를 한 적이 없는데도 가계부채가 60조원 늘어난 점을 고려하면 추정치 규모가 지나치게 작은 것이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한은은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오제세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서 "거시계량모형을 통한 추정 결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하면 가계부채는 앞으로 1년간 0.24%포인트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은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또한 가계의 차입 여력을 늘려 부채를 늘릴 수 있는 요인이라고 봤다. 


그러나 한은은 부동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로 가계부채 증가세가 크게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택가격 상승 기대가 다소 높아질 수 있지만, 인구구조가 변하고 있는데다 경기 회복세가 미약해 '거품'이 끼지는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런 이유로 한은은 가계부채가 단기간 내로 부실해질 가능성이 작다는 판단을 밝혀왔다.


한은은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변동이 주택경기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온 점을 고려하면, 주택가격 상승 기대가 확산하지 않는 이상 가계대출 수요 증가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