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을 20년내 남한의 절반인 1만달러 수준으로 끌어올리려면 5000억달러(한화 약 533조원)의 개발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됐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통일금융 청사진'을 내달 19일 국제콘퍼런스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통일부, 한국은행, 산업은행, 금융연구원, 대외경제연구원 등 정부와 유관기관, 연구원 등이 참여한 '민관합동 통일금융 태스크포스(TF)'에 의해 5개월에 걸쳐 마련했다. 현재 금융연구원이 최종 보고서를 작성중이다.


북한의 명목 GNI는 297억달러로 남한(1조1355억달러)의 38.2배나 차이가 나고 1인당 GNI 역시 남한(2만2708달러)이 18.7배 많다.


이런 점에서 현재 수준의 북한 1인당 GNI를 20년내 1만 달러까지 끌어올리려면 사회기반시설과 산업단지개발 등 경제재건에 5천억달러의 재원이 필요한 것으로 예측됐다.


여기에 사회보장, 연금 등 사회통합비용 등은 빠진다. 북한경제 재건 지원을 위해선 초기 정부재정, 정책금융기관, 양허성 해외자금 등 정부주도의 경협을 추진하고 이후 경협심화 단계에서 국내외 민간자금, 국제기구 일반자금 등 민관 공동의 재원조달 계획을 진행한다는 전략이 검토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