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이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하고 있다.
정부가 부동산시장 활성화를 위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와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완화한 후 8~9월 불과 두달새 가계대출이 무려 11조원이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부양 정책 이면에 가계 부채 급증이라는 우려가 현실화 되는 양상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LTV·DTI 합리화 이후 가계대출 동향'이 담긴 업무보고를 했다.


업무보고에 따르면 가계대출은 8월과 9월에 각각 5조5천억원씩 늘었다. 이는 지난 해 8월 4조1천억원, 9월 2조5천억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가파른 증가 속도다.


종류별로는 주택담보대출이 8조3천억원 늘어 가계대출 확대를 주도했다. 기타대출은 2조6천억원 증가했다. 은행을 통한 가계 대출 증가분의 8조3천억원을 차지, 보험·상호금융 등 비은행권(2조7천억원)을 압도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가계부채는 2007년 665조원에서 지난해 1021조원, 올해 6월말 1040조원을 기록했다. 내년 상반기중 가계 부채 총액이 1100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신 위원장은 "LTV·DTI 규제합리화에 따른 대출여력 증가와 주택시장 회복 기대감 등으로 주택담보대출이 가계대출 증가를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신 위원장은 가계 부채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신 위원장은 "앞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관계부처들과 긴밀히 협조해 가계소득 개선 등을 위한 실행과제를 순차적으로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주장했을 뿐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