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금감원에 대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로부터 KB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뜻이 없냐는 집중 추궁에도 물러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KB금융 주전산기 교체를 둘러싼 외압, 카드 정보 유출, 부당대출, 국민주택채권 횡령 등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지난 달 최 금감원장은 임영록 전 KB금윺지주 회장에 대해  '문책경고'란 경징계를 건의했고 솜방망이 처벌이란 여론이 빗발쳤다.


결국 금융위원회는 임 전 회장에 대해 '직무정지 3개월'의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임 전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이 동반 사퇴하면서 사태는 일단락 됐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은 "KB사태로 금융권 혼란이 빚어진데 대해 사퇴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의에 최 금감원장은 "물러날 수 없다. 법과 원칙에 따라 소임을 다했다"고 답변했다.


신동우 새누리당 의원도 "국민들이 KB사태에 대한 징계수위가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금감원장이 제재심의 결과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 전에 내부회의를 한 것으로 아는데 수석부원장은 참석하지 않았느냐"고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병석 의원은 "KB사태에 대해 최수현 금융감독원장과 최종구 수석부원장이 징계결정에 엇박자를 내면서 더욱 증폭시켰다"며 "직속 부하인 수석부원장이 경징계를 내린 것은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게 아니냐”며 “한국금융계의 부끄러운 자화상을 보여줬다”고 외압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최종구 수석부원장에게  "KB사안에 대한 양정회의를 어떻게 정식 회의가 아닌 식사를 하면서 처리하느냐”며 "심의위원들이 전원일치로 합의했다고 했다가 이의를 제기하니까 처음에 중징계를 낸 위원도 있다고 말을 바꿨다"고 비판했다.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은 "KB사태 때문에 금융계는 물론 한국경제 전체가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됐다"며 "금감원이 KB 제재심의에서 이해당사자들의 모든 요구 들어주고 경징계로 낮춰준 게 아니냐"고 캐물었다.


최 금감원장은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신제윤 금융위원장 등과 KB징계 건을 논의했고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고발 취하 의향에 대해 각각 "그런 얘기를 나눈 바 없다"와 "취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임 전 회장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에 대한 징계 번복에 대해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