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의혹 수사 전 정권 정관계 유착 의혹 밝히나

 
[일요경제=신관식 기자]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의 핵심인물 중 한 명인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겸 부회장이 자택 압수수색 당했다.  검찰 수사가 그룹 최고경영진을 향하고 있어 전 정권을 겨냥한 사정의 칼날이 매섭기만 하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27일 비자금 조성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검사와 수사관을 정 전 부회장의 자택으로 보내 개인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 사업 과정에서 하도급 대금을 부풀리는 방법 등으로  흥우산업 등 협력업체를 통해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이 중 47억여원을 국내로 빼돌린 단서를 확보했다.

비자금이 조성된 시기에 포스코건설 경영을 책임졌던 정 전 부회장은 비자금 조성에 개입하고 47억여원을 국내로 반입하는 과정에도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미 검찰은 47억여원이 하청업체 등을 거쳐 국내로 들어온 물증과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비자금 조성 및 국내 반입 과정에 연루된 포스코건설 전직 베트남법인장인 박모(52) 전 상무를 구속했고, 그 윗선에 대한 수사를 이어 왔다.

지난 25일에는 이 회사 최모 본부장(전무)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최 본부장은 포스코건설 김모 전 부사장과 함께 정 전 부회장 측에 비자금을 전달한 정황이 포착된 인물이다.

▲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이날 검찰이 정 전 부회장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하면서 포스코그룹 전 경영진과 정관계 인사들의 연루 의혹에 대한 수사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정 전 부회장은 1976년 포스코에 입사해 포스코 그룹 내 요직을 거친 인물이다.

특히 비자금 조성의 배후라는 의혹이 제기돼 출국금지된 정준양(67) 전 포스코 회장과 관계가 밀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준양 전 회장이 그룹 수장이던 시절 정동화 전 부회장이 포스코건설의 대표이사를 맡았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의 유력 인사들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정준양 전 회장이 포스코 회장에 오르기 전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2차관이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동화 전 부회장을 '중간 연결고리'로 지목하기도 했다.

포스코그룹이 정관계 로비를 받아 고가에 인수했다는 의혹을 받는 해양플랜트 기자재 업체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과도 정 전 부회장은 관련이 있다.

성진지오텍은 2012년 3월 인도네시아 플랜트 회사로부터 공사를 수주했는데 이 사업 과정에 정 전 부회장의 처남이 컨소시엄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부회장에 대한 수사를 계기로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 수사가 그룹 차원의 개입 의혹은 물론 포스코 측의 부실기업 인수합병을 둘러싼 정관계 유착 의혹 등을 규명하는 쪽으로 확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