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연 통한 부정‧비리 여전
베트남 현지 건설 수주 과정서 불법적인 개입정황도

 

[일요경제=이재형기자]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관련한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컨설팅업체 대표가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중‧대학 동창인 것으로 드러나 대한민국 사회에서 학연을 통한 부정과 비리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7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컨설팅업체 I사 장모(64) 대표에 대해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I사 장대표가 S사 등 2곳을 하청업체로 선정해달라고 청탁하고 베트남에서 조성된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40여억원을 국내로 들여오는데 관여한 정황이 나온 것.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S사 등 2곳을 압수수색해 사업 내역과 자금 관련 서류 등을 확보‧분석 중이다.

또한 검찰은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현지 사업에서 장씨가 발주처에 뒷돈을 주고 공사를 수주하는 등 공사를 따내는 과정에도 불법적 개입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장씨가 설립한 I사는 경영자문을 하는 컨설팅업체로 돼 있지만, 실제 영업실적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 관계자는 장씨가 동문 관계를 이용, 정 전 부회장에게 하청업체 선정을 청탁하고 그 대가로 비자금을 국내로 들여오는 반입 창구 역할을 하겠다고 제안했다며 정 전 부회장도 마당발로 알려진 그를 활용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장씨는 ‘총풍사건’, 불법대선자금사건, 공무원연금공단 대출 청탁사건 등 굵직한 사건들에 연관되었던 인물이다.

검찰은 과거 이런 사건들에 연관 되었던 장씨의 이력에 주목해 신병 확보 여부에 따라 정 전 부회장으로 올라가는 수사의 성패가 상당 부분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서 I사와 장씨의 역할을 규명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을 비자금 조성의 배후로 보고 최근 그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포스코건설 측은 장씨의 존재에 대해 '모른다'는 입장이지만, 장씨가 정 전 부회장의 윗선까지 이어지는 '비선' 역할을 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장씨의 구속 여부는 31일 열리는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밤늦게 결정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