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부, 본사 방문해 장해남 대표이사 심문

 

[일요경제=이재형 기자] 서울중앙지법 파산25부(이재권 부장판사)는 2일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위치한 경남기업 본사를 방문해 이 회사 장해남 대표이사에 대한 심문을 실시했다.

경남기업은 해외 자원개발 사업의 잇따른 실패 등으로 자금 상황이 악화하면서 지난달 27일 법정관리(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자원개발 사업과 관련한 비리 및 이 회사 성완종 회장의 횡령·배임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도 받고 있다.

재판부는 이날 오전 사옥 5층 회의실에서 장 대표의 '회사 현황' 발표를 시작으로 본격 심문에 들어갔다.

재판부는 성 회장이 실소유주인 대아레저산업과 경남기업의 거래구조를 파악하고 베트남 하노이의 고층건물 '랜드마크 72'를 소유한 경남 비나, 광주 지역 에너지 공급업체인 수완에너지 등 주요 계열사의 경영 현황을 집중 심문했다.

또 선급금·단기대여금·가수금 등이 거래되는 흐름과 지배주주·임원들과 채무 회사의 거래 내역 등을 확인하며 분식회계가 이뤄졌는지 살펴봤다.

이와 관련, 검찰은 경남기업이 해외 자원개발을 명목으로 한국석유자원공사에서 받은 성공불융자금을 부당하게 사용한 의혹과 성 회장 일가가 회삿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재판부는 대표자 심문을 통해 얻은 자료와 채권자협의회의 의견을 수렴한 뒤 회생절차의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개시 결정은 신청이 있은 후 1개월 이내에 하도록 정해져 있다. 통상 법원은 심문과 함께 현장검증도 실시하지만, 이날 현장검증 절차는 생략됐다.

재판부는 경남기업과 함께 회생절차를 신청한 계열사 대아레저산업, 경남인베스트먼트에 대한 대표자 심문도 실시했다.

앞서 경남기업의 또 다른 계열사인 대아건설과 대원건설산업도 전날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