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이 '프리컨스트럭션'(Pre-Construction, 이하 프리콘) 서비스로 인천시 서구 경서동 청라국제도시 B-11 블록에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를 신축하는 1천800억여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프리콘 서비스는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가 프로젝트 기획 및 설계 단계에서 팀을 구성해 담당 분야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3D 설계도 기법을 이용해 시공상의 불확실성이나 설계 변경 위험을 사전에 제거하는 방식이다.

프리콘 기술을 보유한 국내 건설사가 실제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GS건설은 프로젝트를 발주한 하나아이앤에스와 지난해 7월 프리콘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고 설계 과정에 참여해왔다.

GS건설은 2013년 7월 건축 프리콘 팀을 구성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프리콘 기술로 설계 오류를 없애는 작업을 진행했고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을 도입해 발주자의 사업 예산과 기간에 맞춰 최적화된 설계를 완성했다.

계약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회계장부를 공개하는 방식과 총액보증한도 계약방식(GMP)을 결합해 시공 계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시공사가 원자재, 노임 등 직접 공사비는 전액 확보하지만, 간접 공사비 등에서 발주자와 협의한 도급금액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시공사가 책임을 지게 된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된 계약 방식이지만 국내에서는 처음이라고 GS건설은 전했다.

우무현 GS건설 건축부문 대표는 "프리콘 기술은 이미 선진 건설사들에는 일반화된 기술로 우리나라도 향후 프리콘 기술을 통해 질적으로 우수한 설계와 시공 기법이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