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노조는 설문을 통해 외환은행 직원들의 88%는 하나은행과의 조기합병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외환은행 직원의 98%는 조합원총회 참석을 이유로 한 직원 징계가 부당하다고 밝혔다. 외환은행 직원 셋 중 한명은 상급자로부터 조합 활동과 관련한 부당한 지시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21일 외환은행 노동조합은 지난 19일 저녁부터 20일 아침까지 외환은행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8.1%(조합원의 88.6%)가 조기합병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조합원총회를 이유로 한 경영진의 직원 징계에 대해서는  직원 대부분인 98.1%(조합원 98.5%)가 부당하다고답했다. 특히 대부분이 부점장인 ‘비조합원’ 중에서도 86.4%가 부당하다고 답변, 외환은행 노조는 경영진의 900명 징계 추진이 외환은행 구성원 전체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부당노동행위 등 노조활동 방해와 관련된 질문인 ‘상급자로부터 조합 활동 관련 부당지시’의 경우 33.7%가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외환은행 직원들의 이러한 인식을 반영해서인지 ‘향후 사측이 징구할 계획인 조기합병 동의서에 진심으로 동의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86.9%가 아니라고 답했다.

외환은행 노조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지난 9월17일 대의원대회서 현 상황에 대한 직원의사를 묻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것”이라며 “‘비전캠프’와 지난 금요일 ‘부점장 워크샵’ 등에 이어 ‘부점별 직원 동의서 징구’ 등 외환은행 직원들의 진정한 의사를 왜곡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도 작용했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의 방해를 피하고자 주말저녁 포함 짧은시간 내 진행된 점과 모바일 설문조사의 특성을 감안할 때 매우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