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전 세계 업체 가운데 4세대 이동통신 표준기술인 LTE(롱텀에볼루션)· LTE-A와 관련한 표준필수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11일 자사 블로그인 삼성투모로우에 대만특허청이 지난 4월 발표한 '2014 통신산업 특허 트렌드와 특허 소송 분석 연구결과 보고서' 요약본을 올렸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LTE·LTE-A 관련 표준필수특허 약 3천600건 가운데 17%를 보유, 전체 35개 업체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나란히 14%를 기록한 LG전자와 퀄컴에 돌아갔다.

이어 에릭슨과 파나소닉, 노키아, NTT도코모가 각각 5%로 공동 3위에 올랐다. 스마트폰 제조업체이자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로 급부상한 중국의 화웨이는 3%에 그쳤다.

청산 위기에 처한 국내 제조업체 팬택은 1% 수준이었다.

대만특허청은 국책연구기관인 NAR연구소(National Applied Research Lab)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미국특허청에 출원된 LTE/LTE-A 관련 표준필수특허 6천여 건을 2년간 분석해 이 보고서를 내놨다.

표준필수특허(SEP)란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물품이라면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주요 특허를 의미한다.

삼성전자는 "LTE와 LTE-A 표준필수특허가 많다는 건 그동안 첨단 이동통신 기술 분야의 진보를 위해 크게 이바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삼성전자가 4세대 이동통신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다졌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