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채권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 점검

▲ 사진=한국은행 본관
[일요경제=문유덕 기자] 한국은행은 6일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채권단의 긴축요구안을 반대한다는 결과가 나온 데 따른 긴급회의를 열었다.

한은은 이날 오전 8시 김민호 국제 담당 부총재보를 중심으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어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가 국내외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대책반은 투표 결과로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이 커진 만큼 외환·채권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면밀히 살펴보기로 했다.

한은 관계자는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가 긴축안에 반대한 것으로 나오면서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은 그러나 국내 금융시장 개장 후 주식시장의 주가 하락폭이 점차 줄어들고 있고 외환·채권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만큼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주시하기로 했다.

그러나 그리스 사태의 진행 과정에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국내 금융시장에도 충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필요할 경우 정부와 협력해 시장안정을 위한 조치들을 취해 나가기로 했다.

한은 관계자는 "오늘 오전 금융시장의 출발 상황을 보면 긴급조치를 취할 만한 상황은 아니지만 앞으로 시장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향후 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