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풍차돌리기 재테크 방식을 적용한 비대면채널(KB스타뱅킹 및 인터넷뱅킹) 전용상품 KB황금알을낳는적금77일부터 판매한다.

풍차돌리기, 매월 하나의 적금(또는 예금)을 가입하여 다수의 계좌를 운영함으로써 중도해지에 따른 고객의 손해를 최소화하고, 차례대로 도래하는 만기 해지원리금을 재투자하여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종자돈 마련 재테크 방법이다.

풍차돌리기 재테크 방식을 적용한 KB황금알을낳는적금은 각 입금 건마다 연복리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중도인출도 가능한 신개념 상품으로, 기본이율 연1.8%(`15.7.7 현재)3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1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의 금액을 월 1회에 한해 자유롭게 저축(최대 36회차)할 수 있으며 만기까지 중도인출 없이 30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황금열쇠 우대이율 (0.5%p)을 적용 받을 수 있다. 만기 및 중도해지 이자는 각 입금 건마다 연복리로 계산된다.

이 상품의 가장 큰 장점은 중도인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최소 2건 이상의 입금 건이 남아있는 경우 한달 이상 경과한 입금 건은 중도인출이 가능하며, 입금 후 연단위(1, 2) 경과 입금 건은 중도인출 시에도 해당 연단위 기간에 대해서는 기본이율을 적용 받을 수 있다.

KB스타뱅킹 및 인터넷뱅킹에 있는 KB황금알을낳는적금전용 화면에서는 알이 황금알로 변하는 과정을 통해 계좌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먼저 저축을 하면 하얀 알이 만들어지고 알을 클릭하면 해당 저축금의 입금일, 입금금액, 중도인출 가능여부 등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하얀 알은 1년이 경과하면 황금알로 변하며 중도인출을 하면 알이 깨지는 등 FUN 요소로 적금의 즐거움도 더했다.

다만, 중도인출 시에는 우대이율을 적용 받을 수 없으며, 알이 증가할 때마다 점점 황금색으로 변하던 황금열쇠가 돌열쇠로 변하므로 중도인출 시 신중해야 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황금알을낳는적금은 고객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풍차돌리기 재테크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연복리 혜택에 중도인출 기능을 부여한 신개념 적금상품이다,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개발한 상품인 만큼 좋은 반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