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도 이자수익 확보 위한 '절판마케팅' 예상

 

[일요경제=문유덕 기자] 정부가 가계부채 대책의 하나로 내년부터 주택담보대출 심사기준을 깐깐하게 적용키로 하면서 대출시장에 ‘절판마케팅’이 성행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금융당국이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심사가 강화되기 전 대출을 받으려는 금융소비자와 대출수요가 줄어들기 전 영업을 강화하려는 은행권의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시장교란행위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로 하고 은행권의 가계대출 영업행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현장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13일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정책에 따라 내년부터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어려워져 이 틈을 노려 은행들이 절판마케팅 등 대출 세일즈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모니터링을 강화해 시장을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실제로 시장에서 자금이 필요한 대출수요자가 가계부채 발표 후 대출 문의가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은행으로서도 줄어드는 이자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출영업에 나설 수 있어 시장교란과 민원발생을 줄이는 차원에서라도 사전적인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내년부터 주택담보대출 시 차주가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도록 유도하고 담보가 아닌 상환능력을 심사해 대출한도를 정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는 사람은 대출한도가 줄어들고 신용카드 사용액이나 통장 잔액, 매출액은 소득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자영업자나 고령층은 대출받기 어려워지는 셈이다.

담보인정비율(LTV)와 부채상환비율(DTI)이 동시에 60%를 넘으면 LTV 60% 초과 대출금에 대해선 무조건 원리금을 분할상환하도록 하는 것은 소득대비 원리금 상환액을 사실상 60% 미만으로 축소하는 효과가 있다.

지난해 8월 1일부터 시행된 LTV·DTI 규제 완화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대출규모를 키워왔던 은행 입장에서는 대출해줄 수 있는 고객이 줄어드는 셈이다.

전체 가계부채에서 분할상환·고정금리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35%까지 끌어올리도록 행정지도도 나선다.

실제 대출심사기준이 강화되기 전이라도 목표를 상향 조정해 은행들이 긴장의 고삐를 늦출 수 없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올 6월 말 기준 은행권 전체의 분할상환·고정금리 대출 비중은 33%이다.

다른 금감원 관계자는 “안심전환대출로 은행권 가계부채에서 분할상환·고정금리 대출비중이 높아지면서 전환 목표도 상향 조정했다”며 “은행권과의 협의를 통해 세부추진 계획을 세운 후 금융위원회에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권은 아직 대출수요가 크지 않지만 가을 이사철이 다가오면서 대출 수요가 몰릴 수 있다고 말한다.

A은행 관계자는 “지난달 21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나온 뒤 영업점에 관련 문의가 쇄도했지만 아직 가시적인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면서도 “다만 여름 휴가철이 끝난 후 9월부터 이사철이 본격화되면 심사기준이 강화되기 전 대출을 받으려는 이들이 많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B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목표치를 정한 이상 은행은 그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며 “다만 차주(借主) 역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대출하려고 할 텐데 이를 어떻게 현장에서 어떻게 조율할지는 또 다른 과제”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