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은 개인사업자 대상 모바일 전용 대출인 위비 SOHO 모바일 신용대출을 우리은행 위비뱅크앱을 통해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존에는 각종 사업증빙 및 재무자료를 가지고 은행 영업점에서만 대출이 가능했던 SOHO 개인사업자 대출을 금융권 최초로 핀테크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출심사로 무방문, 무서류, 무담보로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개인사업자의 영업실적 및 사업자정보를 자동으로 반영하는스크래핑기술을 모바일 기반으로 구현하였으며, 전국의 약 280만 카드가맹점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업성평가를 소호 대출심사에 반영했다.

대출대상은 BC카드 가맹점으로 사업기간이 1년 이상이며 외부신용등급(CB) 6등급 이상인 개인사업자다. 대출한도는 신용등급과 사업성평가등급에 따라 최대 3000만원이다. 대출금리는 상품출시일 현재 코리보 기준 최저 3.85% ~ 최고 7.95%이며, 대출방식은 매월 일정금액을 갚아나가는 분할상환대출 또는 대출을 사용한 만큼만 대출이자를 내는 마이너스통장방식 두 가지다. 특히 중도상환수수료 전액면제 및 월 10회 이체수수료 면제 혜택도 제공된다.

고정현 스마트금융부 부장은 그동안 비대면에서는 불가능하다고 했던 SOHO대출심사 및 실행을 은행 방문 없이 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하게 되어, 바쁜 업무로 자리를 비우기 힘든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앞으로도 다양한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더욱 편리한 모바일 금융환경을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