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조기통합에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이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킬 사진이 공개됐다.

새정치민주연합 한명숙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종합감사에서 이른 바 2.17합의 당시 5년간 외환은행의 독립경영을 보장하는 내용을 위주로 하는 합의서에 서명하는 모습이 담겨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서 김석동 전 위원장(가운데), 김승유 당시 하나금융지주회장(사진 좌), 김기철 외환은행 노동조합 위원장(사진 우) 세 사람이 조기통합과 관련한 서명을 마치고 손을 잡고 웃고 있다.

한 의원은 "김석동 위원장이 단순 입회인이라면 양 당사자가 중앙에서 서명을 하고, 단지 옆에서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그런데 굳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김승유 회장과 김기철 위원장이 금융위원장의 직위와 무게를  신뢰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외환은행 노조는 이날 공개한 사진을 통해 "지난 15일 금융위 국정감사에서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회장 말한 ‘제가 가지고 있는 합의서에는 김 전 위원장의 사인이 없다"며 "노사정의 문제가 아니라 노사간 문제이기 때문에 금융위원장의 사인이 있을 이유가 없다”는 증언은 명백한 위증이다. 국회가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