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ㆍ장기 기증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키기 위해선 초등학교에서부터 생명나눔을 위한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30일 뤽 노엘(Luc Noel) 박사는 대한이식학회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주최한 기자간담회장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현재 신장질환 환자는 216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2011년 신장이식 대기자 16만5000명중 실제 신장이식을 받은 환자는 7만6118명(3.4%)에 지나지 않는다. 


노엘 박사는 "장기이식은 인간의 존엄성과 윤리, 사회적 구성원들의 동의도 중요한 항목이다"며" "편견이 없는 초등학교 때부터 생명나눔의 교육을 통해 장기기증 동의에 대한 필요성을 확산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인체자원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증자 중심의 전문적 생명자원 관리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전세계 장기기증 분야는 수혜자 중심으로 맞춰져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수혜자 중심의 장기기증 시스템은 기증자의 생명나눔을 위한 고귀한 희생은 사라지고 기업에 의한 상업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풍조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감을 표명했다.


장기기증은 기증절차와 동시에 기증된 장기의 수혜자가 결정된다. 인체조직기증은 장기기증과 달리 기증 이후 인체조직 가공 단계를 거쳐 불특정 수혜자에게 이식된다. 이 과정에서 치료재로서 상품성을 띄게 되므로 경제적 이익이 창출될 수 있다.


노엘박사는 "인체조직은 기증 이후 절차의 투명한 운영을 위한 감시체계 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기증자 선정에서부터 시작돼 장기 및 조직이 획득되는 기증  전 과정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기증자 중심의 포괄적 기증 절차’를 확립해야 한다는 의미다.


우리나라의 기증자 중심 생명자원 확보 체계는 지난 2011년 개정된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따라 뇌사추정자 신고가 활성화됐다. 한국장기기증원이 설립되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기구득의 기반이 마련됐다.


노엘 박사는 "한국은 장기기증에 있어 전세계에 가장 적극적인 롤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와 비영리 기관을 총망라한 장기기증 관리 통합기구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