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돈이 제대로 사용됐으면 STX조선 법정관리 없었을 것"

3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TX조선에 투입된 공적자금 사용내역 공개를 요구하는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진해지역 도의원들


2013년 4월 이후 STX조선에 투입된 공적자금에 제대로 사용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진해지역 도의원들이 STX조선에 투입된 공적자금 4조5천억원의 사용 내역을 공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3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TX조선 운영자금으로 투입된 4조5천억원 중 실제 운영자금으로 쓰인 돈은 8천억원으로 추정된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리고 공적자금 4조5천억원 중 나머지 3조7천억원에 대한 사용내역을 채권단에 수차례 요구했으나 번번이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또 "이 돈이 제대로 사용됐으면 STX조선은 법정관리 사태를 초래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진상규명을 통해 운영자금이 제대로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다면 그에 상응한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에 중형조선소 구조조정을 멈추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일본도 중형조선소를 획일적으로 구조조정해 세계 1위 자리를 한국에 내준 전례가 있다"며 "국내 조선업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중형조선소를 청산이 아닌 회생 대상으로 보고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구조조정에 열을 올릴 게 아니라 노후화한 선박 폐기와 자국발주, 정부 차원의 정책적 발주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자체도 고용특구 지정 등 노동자 고용을 챙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2013년 4월 STX조선은 조선업 경기 악화와 무리한 사업 확장, 저가 수주에 따른 유동성 위기가 맞물리면서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에 들어갔다.

이후 채권단이 3년간 4조5천억원에 이르는 지원을 했으나 자본잠식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며 작년엔 1820억원의 손실을 냈다.

결국 STX조선은 지난 27일 서울중앙지법에 기업 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 신청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