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내 국회 보좌관 출신 영입 로비 의혹...쿠팡 측 "비서관 출신 2명뿐, 소명한 결과 증인서 제외돼"

김범석 쿠팡 대표.

[일요경제] 쿠팡의 김범석 대표이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가 돌연 제외된 것으로 밝혀지자, 일각에서 이것이 쿠팡 내 국회 보좌관 출신의 영입을 바탕으로 한 로비 때문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이에 대해 28일 쿠팡의 한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국감 증인 채택 과정에서 소명을 한 결과로 증인 채택에서 제외된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국회 보좌관 출신 영입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보좌관 출신은 아니지만, 비서관 출신이 2명 있다”라며 국회 출신을 영입한 사실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일부 언론의 ‘국회 보좌관 출신 대거 영입’ 등의 표현에 대해선 “와전된 것이며 단순히 ‘설’일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비서관 출신 2명 중 한 명은 예전에 국회에서 비서관으로 일하다가 다른 기업에 들어간 뒤, 경력직으로 쿠팡에 들어왔다”라고 말했으며, “나머지 한 명은 비서관으로 일하다 바로 쿠팡에 들어왔다”라고 설명했다.

국회 출신 직원은 어떤 업무를 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관계자는 “회사 정책 등 대관 업무를 수행한다”라고 말했다.

실제 김철균 전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도 2014년 쿠팡 고문으로 영입된 뒤 이듬해 부사장으로 선임돼 대외업무를 총괄했으나, 올 초 ‘건강 악화’ 등을 이유로 다시 고문으로 돌아간 전례가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시절 뉴미디어 비서관으로 일했고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SNS 본부장으로 영입됐던 인물이다. 이후 쿠팡은 로켓배송에 대한 불법논란이 일자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김 전 비서관을 영입해 불법 논란을 잠재웠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런 사실 때문에 쿠팡의 국회 출신 영입이 애초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방패막이용 인사가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업계에 따르면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는 당초 국정감사 증인에 선정됐으나, 26~27일 양일간 진행된 산자부 국감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증인에서 제외됐다.

쿠팡의 김 대표는 작년에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농구하다 아킬레스건이 파열됐다’는 이유를 내세워 불참해 논란이 된 바 있다.

한편 김범석 쿠팡 대표는 협력사의 상품 판매를 중지하는 등의 갑질을 했다는 이유로 논란이 됐다. 김 대표 외에도 다수의 온 오프라인 유통업체 대표들도 국감 증인에서 채택됐다가 제외된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