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일 의원 "배출로 인한 피해에 대한 정확한 사실여부 조차 파악 못해 심각"

30일 대전 공사 본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학수 수자원공사 신임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일요경제] 최근 치약 등 생활용품에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함유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사회적으로 파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수자원공사가 수돗물에 ‘발암성 물질’을 무단 방류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국정감사 과정에서 환경부 자료와 수자원공사 자료를 비교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30일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해남·완도·진도)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환경오염물질 배출 시설에 대한 감시 단속 업무 현황 자료와 수자원공사가 제출한 자료를 비교 분석한 결과 수자원공사의 적발건수가 최근 5년간 23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1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도별 발생건수를 보면 2012년도 3건, 2013년도 5건, 2014년도 8건, 2015년 6건이었다.

윤 의원에 따르면 배출오염 물질은 수생생물에게 유해한 영향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클로로포름과 용해성망간이 주를 이뤘다. 클로로포롬에 노출될 경우 피부에 심한 화상과 눈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간세포 괴사, 간장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는 생식능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용해성망간 역시 동물들에게 생식능력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수자원공사 담당자는 “적발 시점에 한정해 유출량을 파악하기 때문에 적발 이전에 위험물질이 배출됐는지, 얼마만큼의 양이 배출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답했다는 게 윤 의원실 설명이다.

이에 윤영일 의원은 "인체와 동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질을 배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적발 시점에 한정해 유출량이 파악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배출로 인한 피해에 대한 정확한 사실여부 조차 파악하기 힘든 것으로 문제의 심각성이 매우 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적발 이전에 위험물질이 얼마나 배출됐는지, 이 배출로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며 “수질개선을 통해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겠다는 기관에서 발암성 물질을 배출해 온 것”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