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 뒤 호텔롯데 상장 재추진, 지주회사 전환 등 개혁안 발표 예정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일요경제] 지난 6월 10일 그룹 본사와 계열사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시작된 검찰의 비리 수사가 4개월여 만에 마무리되자 일단 롯데 임직원들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당장 그룹 총수인 신동빈 회장과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이 불구속 상태에서 여러 혐의로 재판을 받아야 하고, 이번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적폐 해소를 위해 개혁을 서둘러야 하는 만큼 긴장의 끈을 쉽게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4개월여 동안 500여 명에 이르는 임직원이 피의자 또는 참고인으로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고, 고(故) 이인원 부회장이 소환을 앞두고 스스로 목숨까지 끊었기 때문에 롯데그룹의 심리적 상처가 아무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실제로 '구속 기소'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했지만, 신 회장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기소돼 앞으로 최소 1년여 동안 재판을 받아야 하는 처지다.

검찰의 주장에 따르면 신 회장은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이복동생 신유미 씨의 급여, 이복누나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한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등의 비리를 통해 회사에 1750억 원에 이르는 손해를 끼쳤다.

19일 예정대로 검찰이 신 회장과 신격호 총괄회장을 불구속 기소하고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 롯데는 곧바로 "이번 수사에서 드러난 여러 문제를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1~2주 뒤에는 ▲ 호텔롯데 상장 등 기업지배구조개선 ▲ 순환출자 해소, 장기적 지주회사 전환 등 투명성 개선 ▲ 기업문화 개선 ▲ 적극적 사회공헌 등 4가지 요소를 뼈대로 더 구체적 개혁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개혁안의 핵심은 호텔롯데 상장 재추진이다. 당초 롯데는 6월 말 호텔롯데 증권거래소 상장을 추진했으나, 6월 초부터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와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 사건에 대한 강도 높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면서 결국 상장 계획을 철회했다.

물론 신 회장이 향후 재판 과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으면 규정상 당분간 상장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1심에서라도 무죄 등의 판결이 나올 경우 최대한 빨리 상장을 다시 시도한다는 게 롯데의 계획이다.

롯데 고위 임원은 "여러 가지 정황으로 미뤄 내년쯤 호텔롯데 상장이 다시 추진될 것"이라며 "상장을 앞두고 제기된 '기존 호텔롯데 일본 주주들이 이익만 키운다'는 지적을 고려, 재추진 과정에서는 일본 주주들의 상장 이익을 줄이는 방안이 강구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신 회장이 지난해 말까지 80% 가까이 순환출자 고리를 끊었지만, 앞으로 추가 순환출자 해소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는 지주회사 형태의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추겠다는 목표도 이번 개혁안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는 기업문화 개선 차원에서 ▲ 계열사 자율경영 확대 ▲ 협력사와의 수평적 관계 강화 ▲ 청년 일자리 창출 강화 ▲ 능력중심 열린 채용 확대 ▲ 롯데 액셀러레이터(청년 창업 지원 전문회사)를 통한 창업지원 ▲ 여성 리더 육성 등의 지속적 추진도 약속할 방침이다.

그룹과 계열사의 사회공헌활동을 보다 조직적으로 기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시스템 구축 방안도 개혁 과제로서 제시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