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특별 세무조사 실시 후 지난 4월 부영과 이중근 회장 검찰에 조세포탈 혐의로 고발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일요경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을 직접 만나 K스포츠재단에 70~80억원의 추가지원을 부탁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자리엔 최순실 씨의 지시를 받은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당시 이중근 회장은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에 세무조사에 대한 편의를 봐달라는 노골적인 요구를 했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3일 <한겨레>는 전날 입수한 K스포츠재단의 회의록 자료를 바탕으로 이 같은 부영그룹과 청와대의 뒷거래 사실을 보도했다. 자료는 지난 2월 26일 오전 10시 40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회의실에서 열린 회의록이다. 이 자리엔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부영그룹의 김oo 사장,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겨례신문사> 자료화면 캡처.

보도 내용에 따르면, 안 수석과 재단 측은 부영 측에 “5대 거점 지역(5대 거점 체육 인재 육성 사업) 중 우선 1개(하남) 거점 시설 건립과 운영 지원을 부탁드린다. 1개 거점에 대략 70~80억 될 것 같다. 건설회사라고 해서 본인들(부영)이 시설을 건립하시라는 것은 아니고 재정적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먼저 말했다.

이에 대해 이중근 부영 회장은 “최선을 다해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다만 현재 저희가 다소 부당한 세무조사를 받게 됐다. 이 부분을 도와주실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부영그룹은 작년 12월부터 소유주 일가의 탈세 의혹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받기 시작했다. 당시 세무조사에는 흔히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이 나서 심층적인 조사가 이뤄졌다. 이에 대한 이중근 회장의 노골적인 편의 요구가 회의록 자료에 명확히 담김으로써 청와대와 대기업 간의 뒷거래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서 거론된 ‘70~80억 규모의 추가지원금 지원’이 실제 이행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부영그룹의 ‘세무조사 편의 요구’ 등 조건부 지원 언급에 대해 최순실 씨가 거부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국세청은 부영그룹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 실시 후 지난 4월 부영과 이 회장을 검찰에 조세포탈 혐의로 고발했다.

더불어 최근 검찰은 ‘K스포츠재단 70~80억 지원’과 ‘세무조사 편의 부탁’이 오고간 회의에 참석했던 재단 관계자들을 소환해 참고인 진술을 받고 관련 회의록을 제출받아 부영그룹을 수사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영그룹은 올 초 특별 세무조사를 받고 검찰에 고발된 데 이어, 최근 논란의 핵인 최순실 씨의 K스포츠재단과도 뒷거래를 시도한 기록이 남아 다시 한번 도마 위에 올랐다.

◇ 올초까지 이어진 부영그룹 특별세무조사

부영그룹이 세무조사를 받은 것은 지난 2010년 이후 6년 만이다. 지난 12월부터 시작된 특별 세무조사엔 올 들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나서면서 강도 높은 조사가 예상됐다.

당시 세무조사는 부영그룹 소유주 일가의 자금이 부영 캄보디아 법인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이 포착돼 부영이 탈세 의혹을 받으면서 시작됐다. 당시 이중근 회장의 이전 기부금 세액공제 등의 내용도 조사 대상이 됐다.

부영그룹은 2005년 부영크메르1과 부영크메르2 법인을 설립해 이를 통해 부동산 매입 자금흐름을 이어갔다. 이후 장기간 주택분양 사업이 지연되면서 부영크메르1,2 법인은 각각 자본 총액이 –682억원, -85억원으로 떨어지게 됐다.

이중근 회장은 사업이 본격화 되기 전 부영크메르1,2의 지분의 90%를 소유했으나, 사업 시작된 작년 이후 부영주택이 이 회장의 보유 지분 대부분을 사들여, 이 회장의 보유 지분은 2%대로 떨어졌다. 이는 사업을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자산 가치를 낮춰 탈세를 했다는 의혹을 사는 대목이다.

또한 이 회장이 책을 발간해 이를 노인요양시설 및 교육기관, 비영리단체 등에 기부하면서 책자 기부금 명목을 세액 공제를 받은 부분에 있어서도 탈세 의혹이 불거졌다. 이어 수년간 전국 수십 개 고등학교에 기숙사를 지어주면서 법정 기부금으로 신고한 처리 명세도 탈세 관련으로 주목받았다.

국세청은 특별 세무조사 실시 후 지난 4월 부영과 이 회장을 검찰에 조세포탈 혐의로 고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