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1000억원대 세금 추징하고 올해 4월 검찰에 수십억 원대 탈세 혐의 부분 고발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

[일요경제=김민선 기자] 국세청은 지난 4월 조세포탈 혐의로 부영그룹(회장 이중근)을 검찰에 고발했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검찰의 부영 수사가 지지부진한 상태다.

앞서 부영은 지난해 12월부터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의 특별 세무조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이중근 회장과 계열사인 부영주택의 법인세 포탈 혐의가 발각됐다. 이에 국세청은 1000억원대 세금을 추징하고 올해 4월 검찰에 수십억원대 탈세 혐의 부분을 고발했다. 이 회장과 부영주택이 국민주택 분양가를 부풀리는 등 수법으로 거액을 탈세한 것으로 국세청은 보고 있다.

부영은 캄보디아 등 해외 계열사를 동원해 수상한 자금을 융통한 혐의도 받고 있다.

해당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당돼 수사에 착수했지만 참고인 조사 후 반 년 넘게 수사는 제자리 걸음이다.

이런 가운데 최순실 씨가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K스포츠재단 출연금과 관련해 이중근 회장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부영 세무조사 사건이 수면 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3일 성명서를 통해 "K스포츠재단의 투자 요구를 수용하며 세무조사 편의 청탁을 맞교환 한 부영을 철저히 수사해야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부영그룹이 탈세와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는 데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정부로 부터 특혜를 의심받을 정도로 수혜를 누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3일자 사설에서 이중근 회장이 K스포츠재단 관계자를 만난 자리에서 "저희가 부당한 세무조사를 받게 됐다. 이 부분을 도와주실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대답한 것에 대해 "권력과 금력의 노골적이고 추악한 유착의 현장을 이토록 생생하게 보여주는 광경이 또 있을까 싶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순실) 씨 측의 안하무인식 지원 요청이나 그 대가로 세무조사를 없던 일로 해달라는 이 회장의 발상은 개발독재 시절을 연상케 한다"고 질타했다. 

한편 부영그룹은 지난 1983년 설립됐으며, 임대 주택 사업을 통해 승승장구했다. 2000년대 말 이후 금융 등 다양한 사업에도 진출했다.

특히 김대중 정부 시절 크게 성장했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80위권이던 도급 순위가 20위권으로 급성장했다. 하지만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년 4월 8일 이중근 회장은 회사 돈 270억원을 횡령해 비자금을 조성하고 세금 74억원을 포탈한 혐의로 구속된 전력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