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승마협회‧마사회 장악...미르‧K스포츠재단 204억 기부-최순실 비공식 지원”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규찬 대표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교수)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규찬 대표는 삼성이 승마협회와 마사회를 장악하고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204억 원을 기부하는 공식적 후원 외에 최순실 씨 일가에 대한 비공식적 지원 등 이중 라인을 작동했다고 지적했다.

국가정보원만큼 정보수집력이 뛰어난 삼성이 최순실 씨가 박근혜정부의 비선실세라는 사실을 파악하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기획적으로 접근했을 것이라며, 삼성 등 자본의 비리를 끊어내지 못하면 최순실 씨를 징계해도 무너진 질서를 복구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전 대표는 1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전국언론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진행된 ‘박근혜, 최순실, 이제는 삼성이다’ 토론회에서 ‘말 머리를 틀어라! 이제 삼성을 말할 차례다!’라는 발제문을 공개했다. 

A4 23쪽 분량의 발제문에 의하면, 삼성그룹은 1995년부터 대한승마협회를 떠맡고 있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2007년 승마협회 명예회장을 맡았고 이재용 부회장은 마장과 장애물 부문 승마 국가대표였다.

전 대표는 “삼성은 승마협회를 통해 귀족 마케팅 등 여러 가지 이득을 봤으며 그런 이유로 2009년 삼성그룹 고문인 안덕기 회장이 협회장을 연임한다”고 밝혔다.

그는 “2014년 승마협회 이사회에서 삼성승마단 근무경력이 있는 이영국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 상무가 새롭게 부회장에 올라 5년 만에 승마협회 수장 자리를 다시 차지한다”며 “삼성은 국가정보원에 버금가는 정보수집력을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순실 씨가 박근혜정부의 비선실세라는 대외 비공개 금기사항을 이미 파악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삼성그룹이 다시 승마협회 수장자리를 차지한 시점에 삼성그룹 차원에서 스포츠구단 구조조정에 들어가 비인기종목에서 철수하지만, 정유회 씨와 최순실 씨, 정유라 씨가 포함된 승마협회와는 접촉을 강화한다고 지적했다.

이후 승마협회 회장은 삼성SDI 대표이사 출신인 삼성전자 박상진 대외협력담당 사장이 단독 출마해 맡는다. 

그는 “삼성이 승마협회에 매년 13억 원을 내놓는데, 작년 37억 원 수입 중 35%에 이른다”며 “박 대통령의 겁박과 삼성 측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삼성-최순실 커넥션이 계속 드러나 승마협회가 사실상 정유라 씨를 위해 2014년부터 선수 1인당 지원액이 50억 원에 달하는 총 600억 원 규모의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했음이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유라 씨는 국제승마협회 홈페이지에 자신의 소속을 ‘한국 삼성팀(SamSung, Korea)’으로 기재했고, 삼성은 최순실 씨의 회사인 비덱스포츠(구 코레스포츠)를 통해 280만 유로(약 35억 원)를 특혜 지원한다”며 “그 돈으로 정유라 씨의 명마 구입과 해외전지훈련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폭로되고 별도로 그룹 차원에서 최순실 일가에 경제적 지원을 베푼 비밀스러운 특권적 후원관계가 폭로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명관 마사회 회장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현명관 회장은 호텔신라 부사장과 삼성건설 사장, 삼성물산 회장 등을 지낸 정통 삼성맨으로, 전경련 상근 부회장과 한나라당 경제활성화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는 것.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의 후임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그는 “2013년 마사회 회장에 오른 현명관 회장의 휘하 임원과 자문위원 다수도 삼성 출신”이라며 “현 회장이 2013년 1월 설립한 사단법인 ‘창조와 혁신’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성수석과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등 정재계 주요인사들이 회원이다”고 강조했다.

이런 현 회장은 정유라 씨가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승마 국가대표로 선발될 때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진 마사회 소속 박모 감독을 독일로 파견한다. 승마협회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전 대표는 정유라 씨를 위해 삼성이 장악한 마사회와 승마협회 사이의 맞춤형 파견 요청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승마협회의 삼성전자 사장, 마사회를 장악한 ‘창조와 혁신’ 대표가 2인조로 움직이며 동시에 삼성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엄청난 공식 후원금을 내고 최순실 씨와 정유라 씨 일가에 비공식적인 재정 지원이라는 이중의 라인을 가동한다”며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스캔들 후 삼성은 이재용 부회장으로 경영권 승계를 위해 정권 실세의 협조가 필수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대통령이 여야합의 책임총리제를 분명히 하면 더 이상 탄핵이나 하야를 요구하지 않겠다고 말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비선실세에게 잘 보이기 위해 편의를 봐주고 자금을 제공하는 행위가 포괄적 뇌물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며 “자본과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비리를 제대로 짚어내 끊어내지 못한다면 최순실 씨를 징계하고 대통령을 비판해도 유린된 헌정체제와 무너진 공화국의 질서를 완벽히 복구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