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의원실 “현대차 용역폭력 진상조사단 구성, 경비용역법 개정 실효성 노력”
‘재벌총수 청문회’ 현대차 노조원 폭행사건, 박주민 “국회 진상조사 추진할 것”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재벌총수 청문회 당시 현대차 노조원 등 폭행사건에 대해 국회 진상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재벌총수 청문회 당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에게 항의한 현대차 노조원들이 폭행당한 사건에 대해 진장조사단이 구성된다.  

14일 서울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4간담회실에서 열린 긴급 보고대회 ‘재벌이 전국에 물들인 사적 폭력을 말하다’에서 박주민 의원은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 측은 진상조사단을 꾸릴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차원 조사로 갈지 아직 모르지만 동료 의원들과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 필요성을 국회 내에서 공론화한다는 방침이다. 

박 의원 측은 △국회 내 현대차 용역폭력 진상조사단 구성 △경비용역업법 개정 실효성 높이는 노력 △불법‧공격적 직장폐쇄와 동원된 경비업체에 대한 노동부의 신속한 행정처분 △경비업체 폭력 신고 받은 업체가 중복될 경우 경찰의 허가 관련 신속한 조사 의뢰 등을 제안했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재벌구속특위와 현대‧기아차 및 협력업체 노조 측에 따르면 지난 6일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특별조사위원회의 재벌총수 청문회 당시 정몽구 회장에게 항의하던 노조원 등 5명이 보안요원들에 의해 폭행을 당했다. 

지난 6일 오전 9시25분 정 회장을 포함해 재벌총수들이 국회에 도착했고, 사건 현장에 현대차 울산공장 보안팀 직원 20여명이 도착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아차 비정규직인 김모 씨는 국회의사당 본관 출입구 앞에서 ‘불법파견 전원 정규직화’라는 내용이 적힌 현수막을 들고 “정몽구는 공범이다”고 외쳤다. 이에 울산공장 보안운영팀 김모 사원과 성명불상자 4명이 김모 씨에게 달려들었고, 김모 씨는 바닥에 내동댕이쳐져 전치 3주의 상해를 입었다. 

현대차 협력업체인 유성기업 김모 씨의 경우 6일 오전 9시40분경 국회에서 구호를 외치기 시작했는데, 다 외치기도 전에 현대차 용역으로 보이는 성명불상자 1명에게 입이 막혔다. 이후 김 씨는 목을 잡힌 채 뒤로 강하게 끌어당겨졌고 목을 졸렸다. 주변인들에 의해 어렵게 폭행에서 풀려났지만 전치 10일의 상해를 입었다. 

지난 7일에는 기아차 비정규직 김모 씨가, 13일에는 유성기업 김모 씨와 기아차 화성분회 조모 조직부장, 사회변혁노동자당 선모 충북대표, 금속노조 대전충남지부 정모 조직부장이 각각 9명의 인원을 특수상해와 특수손괴, 공동상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 현대차 노동자들, 일상적 폭력에 노출됐나

재벌총수 청문회 당시 현대차 노조원에 대한 현대차 직원의 폭행 논란이 손혜원 더불어민주당의원에 의해 직접 문제로 거론된 후 이 문제의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와 대규모 정경유착 의혹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국내 주요 대기업 총수 9명이 동시에 출석하는 국조특위라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상태였다. 손 의원은 재벌총수 청문회장 안에서 페이스북 라이브로 폭행 장면을 목격하고 정 회장에게 직접 사과를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7일 1명에 이어 13일 현대차 협력업체 유성기업 직원 등 4명이 재벌총수 청문회 당시 현대차 직원 등에게 폭행을 당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유성기업 김모 씨가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 진단서 모습. (자료=박주민 의원실 제공)

박주민 의원실에 따르면 재벌총수 청문회 당일 5명의 피해자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이들 중 신원이 확인된 사람은 현대차 울산공장 보안업무 담당 김모 부장과 최모 부장, 울산공장 보안운영팀 박모 차장과 김모 사원 등 4명이다. 

주최 측은 사진 대조 결과, 올해 6월 1일 현대차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경비대의 폭행을 촬영하던 엄모 해고자의 핸드폰을 탈취해 도망가던 경비와 12월 6일 국회 비정규직 노동자의 현수막을 탈취해 도망간 경비의 모습이 같다고 밝혔다. 

올해 9월 6일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해고자 선전전을 채증하던 경비대와 국회 재벌청문회장 앞에서 복면을 쓰고 폭력을 행사한 경비대 중에도 동일 인물들이 다수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최 측은 현대차가 폭력이 난무하는 조폭양성소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올해 3월 30일 현대차 정문 안쪽 광장에서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모든 사내하청 정규직 전환‘ 집회 때 사측이 17대 이상의 대형버스로 본관 앞 주차장을 채우고 정문을 트럭과 버스로 가로막았다는 것. 당시 1000여 명의 관리자와 경비대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폭력적으로 정문 밖으로 끌어냈다는 게 주최 측 주장이다. 

아울러 매주 수요일 광장에서 비정규직 조합원들이 집회를 개최하는데, 4월 20일 집회를 시작하기 전 800~1000명의 용역경비와 관리자들이 에워싸 참석자들을 폭력적으로 끌어내 정문 밖으로 내동댕이치는 일이 반복됐다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여성 노동자들이 남성 용역경비들에 의해 사지가 들려 끌려나오며 성추행까지 발생했다고 전했다. 

유성기업의 경우 5월 30일 현대차의 사과와 노조파괴 해결을 위해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 한광호 열사 분향소를 차렸는데, 서초경찰서의 초법적 행위들과 더불어 현대차 경비들의 폭력행위가 있었다고 소개했다.

박 의원 측은 노동자들에 대한 사측의 일상적인 폭력이 노동법과 형법에 위반된다며, 폭력을 통해 노동자들의 권리를 제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폭력은 직장폐쇄와 대체인력 등으로 이어지는 고리에서 발생했으며, 경비인력이 해야 할 업무법위를 넘어선 폭력을 용인하고 고용하는 체제를 완성했다는 것.

한편 재벌총수 청문회 폭행사건에 대해 현대차 측은 사실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