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 일방적 선언으로 하루아침에 전면 중단, 잘못된 결정”

정세균 국회의장 (사진=국회 대변인실 제공)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대북제재와 관계없이 남북 신뢰관계 회복을 위해 개성공단 사업을 반드시 재개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국회 대변인실은 지난 21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성공단 우리기업 상품 전시회’에 참석해 개막식 축사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의장은 “오늘 열린 전시회는 올해로 11년째로, 남북 상생의 공간인 개성공단의 안정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난 2월 개성공단이 전면 폐쇄되면서 개성공단 정상화라는 무거운 과제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개성공단은 남북 상생의 가장 실효성 있는 사업으로 역대 정부가 심혈을 기울였던 남북관계 개선 노력의 결정판”이라며 “우리 정부의 일방적 선언으로 하루아침에 전면 중단한 것은 잘못된 결정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론 최근 북한 핵개발은 절대 용납될 수 없고 대북제재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개성공단사업 전면중단이 북핵 문제를 푸는 만능열쇠가 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북 경협사업은 어떤 상황에도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 남북간 신뢰를 이어갈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국회의장으로서 개성공단 사업 재개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 현재 입주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내년에는 남북경협 문이 활짝 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개성공단 우리기업 상품 전시회 개막식에서는 박주선 국회 부의장이 개회사를 했으며, 김경협, 이춘석, 김경수, 설훈, 백재현, 최경환, 채이배, 노회찬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편 지난 2일 개성공단‧남북경협 복구와 민족화해협력을 위한 시민연대는 통일부 항의문을 통해 “최순실 씨의 개입으로 2월 10일 개성공단이 폐쇄되고 남북경협이 전면 중단 될 때 통일부가 이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답해야 한다”며 “통일부가 최순실 씨의 개입을 알고 있었다면 개성공단 폐쇄를 반대하고 막았어야 했는데, 알고 막지 못했다면 직무유기죄에 해당하고 몰랐다면 근무태만이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시민연대는 “남북경협의 마지막 보루로 남아있던 개성공단마저 폐쇄해 입주기업과 협력업체 등 5000여 기업은 부도의 위기로 몰렸다”며 “10만 여명의 종업원은 직장을 잃고 생계가 곤란하게 됐다”고 호소했다. <경협+>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