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차 부품협력사 자격, 산자부에 유권해석 요청...대형버스 에어컨 부품업체 변경”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업체인 갑을오토텍 노조가 대형버스에 불법 제조한 에어컨이 장착돼서 리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차는 자체적으로 검사 등을 해 품질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라서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와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실, 참여연대 안전사회시민연대는 2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대회의실에서 ‘달리는 시한폭탄, 불법제조 버스용 에어컨 장착한 현대‧기아차 대형버스 안전문제 제기 및 전면 리콜 조치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갑을오토텍 노조 등은 “현대‧기아차에 차량용 에어컨을 납품했던 갑을오토텍이 노사문제로 물량을 외부생산하면서 발생한 문제”라며 “정당한 파업 중에 대체생산도 문제이지만, 단순 결함 가능성뿐만 아니라 폭발 등 위험 때문에 차량용 에어컨은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근거해 적정시설을 갖추고 제조등록을 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적어도 지난 7월 초부터 현대‧기아차의 대형버스 차량용 에어컨이 적정시설을 갖추지 않고 제조등록조차 하지 않은 채 생산·납품됐다”며 “현대‧기아차가 이 사실을 알고도 최근에야 부품업체 변경 조치를 취했을 뿐 이미 장착돼 판매됐거나 판매대기중인 제품은 조치 없이 방치 중”이라고 강조했다. 

엔진과열로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발물을 장착한 채 거리를 달리는 것과 다름없다는 것. 아울러 현대‧기아차가 이번 버스용 에어컨 결함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안전불감증을 넘어 권력을 등에 업고 벌이는 강자의 갑질이라는 점에서 더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 평택시 등은 불법 제조돼 검사조차 받지 않은 버스용 에어컨에 대해 제조업체 엘티에스와 완성조립업체 현대‧기아차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지만, 3개월이 지나도 바뀐 게 없다고 설명했다. 

갑을오토텍 노조 등은 해당 대형버스에 대한 전면 리콜조치, 제조‧등록과 허가 없이 문제를 일으킨 완성차 제조사, 유통업체들의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갑을오토텍 이재헌 지회장은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형버스 에어컨은 고압가스안전관리법으로 관리해야 하는 제품인데, 제조 등록이나 검사기준이 전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생산해 현대차에 납품됐다”며 “갑을오토텍이 제조 등록을 한 업체이고, 최근 현대‧기아차에 에어컨을 납품했던 엘티에스는 버스 에어컨에 들어가는 부품 일부를 갑을오토텍에 납품했던 업체”라고 말했다. 

이 지회장은 “예전에도 대형버스 에어컨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있었다”며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 관리법 대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갑을오토텍 노사 문제에 대해서는 158일 동안 직장을 폐쇄 중인데 사측이 2017년까지 파업을 하지 않을 것을 조건으로 내걸고 있다며, 사측이 직장폐쇄를 중단하면 복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2차 제조 협력사의 자격 요건에 대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유권해석을 요청해서 회신이 오면 후속조치를 할 것”이라며 “회사 내부에서 검사를 실시해 대형버스 에어컨의 품질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대형버스 에어컨 부품업체를 12월 7일 변경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