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해로운 담배, 저개발국에 많이 파는 것 자랑할 일인가

[일요경제=하수은 기자] KT&G가 공정거래법 위반과 저개발국가 담배 판매 홍보 논란 등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8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2014년 9월 담뱃세가 인상되기 전 발생한 재고 물량(2억갑)의 가격을 올려 팔아 부당한 이익(약 3300억원)을 챙긴 혐의로 KT&G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담뱃세가 인상되기 전 반출된 담배의 소매점 인도가격을 83% 인상했다는 게 공정위 설명이다. 글로벌 기업답지 않게 치졸하고 비윤리적인 민낯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셈이다.

이 같은 치부를 감추기 위해서 일까? KT&G는 느닷없이 20일 지난해 해외에서 담배를 많이 팔았다며 각 언론사에 ‘KT&G, 2016년 해외 담배판매량 사상 최대 기록’이란 제목의 홍보성 보도자료를 돌렸다. 이 자료를 받아본 기자들 중에는 건강에 해로운 담배를 많이 팔았다는 게 자랑거리인가라며 갸웃둥 했다. 대다수의 언론들은 KT&G의 보도자료를 그대로 받아썼지만 일부 매체들은 <KT&G “외국서 담배 많이 팔았다” 자랑 논란>, <KT&G ‘신흥국서 담배 많이 팔았다’ 보도자료…“규제 덜한 해외 판매 홍보 부적절” 지적> 등의 보도를 통해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KT&G는 지난해 담배 해외 판매량이 전년보다 487억 개비 증가한 사상 최고치(4.7% 증가)를 기록해 판매액이 역대 최고인 8억1208만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같은 KT&G의 해외 실적은 기존 시장인 중동, 러시아 등 외에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흥시장으로 유통망이 확대된 결과로 분석된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담배회사를 일컬어 ‘죽음의 상인’이라는 따가운 시선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과연 KT&G의 해외 담배판매량 ‘자랑’이 적절한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한다. 특히 규제가 덜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저개발국에서 건강에 해로운 담배를 많이 팔았다는 점도 논란거리다.

국내에서 금연캠페인 등이 확산되면서 건강을 위해 금연을 하자는 사회운동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담배회사가 담배 수출을 대놓고 자랑할 만한 이슈거리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끔 한다. 

한편 KT&G측은 공정위 조사 관련,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담배회사는 담배사업법상 동일 제품을 다른 가격에 팔 수 없고, 기재부의 매점매석 고시를 충실히 이행하는 등 관련 법령을 성실히 준수해 왔다고 전했다.

해외 실적 보도자료와 관련해서는 "해외 판매량에 대한 설명 자료"라며 "저개발 국가만을 대상으로 해외 매출을 늘려간다는 부분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도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해외 판매량 증대가 자랑할 만한 일은 아니라는 입장도 있으나,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한국 경제에 기여하는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는 입장도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