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1~2월 69건 피해사례 제보, 공익제보 3건...차량결함 입증자료들 공개 예정”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리콜 은폐‧축소와 비용절감 내부문서가 공개된 가운데, 자동차 결함 피해자 간담회가 열린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22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0간담회실에서 자동차 결함 피해사례를 듣는 간담회를 갖는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GM 라세티 프리미어의 미션 결함, 벤츠ML300의 DPF 연소, 벤츠 화물차의 엔진 부조현상, 현대차 싼타페의 급발진(고압펌프 결함), 싼타페의 급발진(브레이크 결함), 기아차 카렌스의 급발진(브레이크 결함), 한국GM 올뉴마티즈의 실린더 실화 등 총 7명의 자동차 결함 피해자들이 참석해 증언한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7명의 자동차 결함 관련 피해자들은 발제자로, 사고 경위와 이후 처리과정 문제점 등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특히 이중 3명의 피해자는 자동차 급발진을 경험했던 이들로, 작년 8월 부산 싼타페 사고 유가족과 올해 2월 팔공산 싼타페 피해자가 포함돼 있다. 또 다른 1명의 급발진 사례 발표자는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에서 25년 동안 근무했던 분이라는 것. 

박 의원 측은 최근 발생한 급발진 사고들이 운전자 과실이 아니라 차량 결함임을 밝힐 수 있는 공익제보 내용도 이날 공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알려진 세타엔진과 MDPS 결함 외에 MDPS 토크센서 결함에 대해서도 담고 있다는 주장이다.

박 의원은 “지난 1~2월 약 한 달 동안 의원실에 직접 들어온 제보만 70건 가까이 된다”며 “그동안 이분들이 의원실에만 제보했겠는가. 국토부, 교통안전관리공단, 하다못해 국민신문고도 두들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는 정부부처 관계자들도 참석해 피해사례를 들을 계획이다.  

그는 “그런데 우리 정부가 방치했고 그 결과 도로에는 지금 시한폭탄 같은 차들이 돌아다니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라 결코 묵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의원은 작년 국감 때 현대차의 내수차별과 관련해 질의해 보증기간 연장조치를 이끌어낸 바 있다. 

국회 자동차 결함 피해자 간담회 사례 발표 내용 (표=박용진 의원실 제공)

지난 2월 9일에는 국토교통부 장관과 경제부총리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대정부질문에서 현대‧기아차의 리콜 축소‧은폐 및 비용절감 내부문서를 공개하고, 자동차 결함 관련 범정부TF 구성을 요구했다.

<차+>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