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열린 '자동차 결함 피해자 제보 간담회'.

[일요경제=하수은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의 엔진결함과 리콜 은폐 의혹 등을 국가기관(국토교통부·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언론에 제보했다가 영업비밀 유출 등 사내 보안규정 위반을 이유로 해고된 내부고발자 김 모 전 부장이 최근 경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현대차는 회사 내 관련 내용을 정부기관, 언론 등에 제보할 수 없도록 공개금지가처분 신청을 한 상태로, 업무상배임 혐의로 김 전 부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지난 2일 김 전 부장에 대해 공익신고자보호법상 원직 복직 등 보호조치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요청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포털 '다음'에 게재된 ‘현대차 내부고발자 압수수색’ 관련 한 매체의 기사 댓글에는 공익신고자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관련 평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으며, 24일 오후 1시40분 현재 해당 기사에만 3423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난하는 글들이 대다수로 옹호하는 글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이날 오전 한때 트위터 실시간 트랜드에 ‘현대차 결함’이 올라오는 등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트위터 아이디 ‘외딴X’는 “결함 은폐한 것도 영업 비밀인가보네, 막장이구만”이라며 현대차와 사법당국을 비난하는 글을 게재했다.

포털 '다음' 화면 캡처.

아이디 ‘rlfvhXX’는 “공익제보자는 보호 받아야 하는데, 웬 압수수색?”이라며 의아해 했다.

아이디 ‘달콤XX’는 “현대차 결함 및 리콜 은폐 관련 공익제보하고 현대에서 잘린 김OO씨의 집을 경찰이 압수수색...이라? 이거 완전 거꾸로 됐네”라며 공익신고자보호법의 유명무실을 꼬집었다.

아이디 ‘정의로운XX’는 “순서가 바뀌었네. 결함을 속인 현대차부터 압수수색하고 부장님 수사는 차후 문제잖아”라며 압수수색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아이디 ‘핀X’는 관련 기사에 올린 댓글을 통해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있나, 잘못한 X들을 엄벌해야지 양심고백한 사람을 들쑤셔... 이러니 사회가 안 바뀌고, 나라가 안바뀌지”라며 분통을 트뜨렸다.

아이디 ‘자유X’는 “회사의 비밀도 공익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지켜져야 한다. 때문에 회사의 기밀유지 운운 하는 것은 자기반성 없는 회사의 적반하장 조치다”고 꼬집었다.

아이디 ‘바람과 X’는 “진짜 실망이다. 잘못한 것이 문제가 아니고 잘못한 걸 시인하고 고치려고 하지 않은 것이 더 큰 문제다. 그런식의 해결방법은 현대(차)에게는 독이 될 것이다”며 “반성하는 자만이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머뭇거리지 마라”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