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 본토 증시와 홍콩 증시 간 교차 거래를 허용하는 후강퉁(滬港通) 제도가 17일부터 전격 시행되면서 4000조원에 육박하는 중국 증시 시장이 전격 개방된다.

현재 상하이 증시는 시가총액이 2조8512억달러 수준으로, 미국과 영국에 이어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홍콩 증시 시가총액과 합치면 한국 시장과 비교했을 때 규모가 약 5배 더 크다.

홍콩에서 본토에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은 중국 본토 A주 중 우량주 568개 종목이다. 이는 상하이종합지수 전체 시가총액의 90%를 차지한다.

홍콩을 경유해야 하기는 하지만, 상하이 A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는 글로벌 자금은 하루 최대 130억위안(약 2조3000억원)이다. 거래대금 한도는 130억위안이지만, 제도 시행 초기에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계속 매수주문만 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날부터 해외주식 전용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하거나 증권사 영업점을 찾아 중국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

국내 증권사들은 국내 증시에 특별한 모멘텀이 없는 상황에서 후강퉁 시행으로 업계에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증시로 눈을 돌리는 국내 투자자들이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내 증권사들에게 새로운 수수료 블루오션이 생기는 셈이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일요경제>와 통화에서 "최근 한중FTA 타결과 더불어 후강통 시행으로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파급력도 전해줄 것"이라고 낙관했다.

그러나 한국 주식시장에서 향후 1년 동안 약 6천억원의 외국계 자금이 이탈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후강퉁으로 그동안 닫혀 있던 중국 본토시장이 열리면 한국 증시로 유입될 외국계 투자자금의 상당 부분 중국 증시로 대거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

MSCI가 내년에 중국 본토 A주를 지수에 편입시키면 향후 1년간 한국 주식시장에서 6천억원 상당의 외국계 자금이 빠져나갈 것으로 추산됐다.

오승훈 대신증권 연구원은 "내년 6월 MSCI가 (연례 시장분류 검토에서) 중국 본토 A주 5% 부분 편입을 결정할 경우, 그 시점부터 2016년 5월까지 1년 동안 한국 주식시장에서 약 6천억원 규모의 외국인 매도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MSCI가 중국 본토 A주를 5% 부분 편입할 가능성이 크지만, 만일 A주 모두가 지수에 편입될 경우 지수 내 중국 비중이 더 커지며 한국에서의 외국계 자금 유출 규모도 늘어날 것으로 봤다. 

이와는 반대로 중국이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아시아 증시에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국내 증시에도 외국인 자금 수급에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도 제시됐다. 

우리 증시 시장에 커다란 변수가 된 만큼 금감원은 증권사들의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증권사 영업점을 통해서 중국 주식을 위탁매매할 경우 불완전판매가 있을 수 있으니까 모니터링 대상"이라며 "HTS나 MTS로 개인이 투자하는 것은 증권사에서 시스템만 빌려주는 거라서 개입할 수 없지만 지점을 통한 매매는 불완전판매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위안화의 환차손 위험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거나 투자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는 행위 등이 감시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