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대한상의·경총 “헌재 결정 존중, 경제 살리기” 강조
경실련 “정의로운 민주공동체의 새 시대 열어갈 계기로 맞이하길 희망”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헌법재판소가 만장일치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인용한 가운데, 금융위원장은 일부에서 우려하는 위기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련과 대한상의, 경총 등은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며 경제 살리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고, 경실련은 정의로운 민주공동체의 새 시대를 열어갈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논평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0일 헌재의 탄핵안 선고 직후 긴급 간부회의를 통해 “미국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 사드 배치와 관련 중국의 제재조치 확대, 계속되는 북한의 무력 도발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이 탄핵되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비상시국이지만 금융시장은 더 어려운 상황도 모두 성공적으로 극복해낸 저력이 있다”며 “현재 금융부문 체력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양호하다는 게 대내외 일반적 평가”라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 30여 년간의 공직생활을 돌이켜볼 때 이미 알려진 리스크는 현실화될 가능성이 없다는 게 제 경험”이라며 “일부에서 우려하는 위기는 없을 것이며, 설사 시장불안이 생기더라도 이에 대응할 충분한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임 위원장은 시장 불안과 우려를 분명하게 해소하기 위해 잠재된 리스크 요인을 철저히 점검하고 대응해야 한다며, 대선정국이 예정된 만큼 자본시장조사단을 중심으로 정치 테마주 등에 대한 특별점검 강화를 주문했다.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 함께 대규모 정경유착을 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을 존중한다”며 “국회와 정부는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경제주체들의 불안 심리를 키우는 정치적 리스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경제 살리기와 민생안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며 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내려진 결과에 모든 국민들이 승복함으로써 정치적 대립과 혼란을 종식하고, 한국이 미래를 내다보고 올바른 진로를 개척할 수 있게 뜻과 지혜를 모아 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한국 경제는 내수 부진과 대외여건 악화, 주요국 간 신산업 경쟁, 저출산과 고령사회 진입 등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정치권은 변화에 대한 열망을 에너지 삼아 한국을 보다 공정하고 역동적이며 안전망을 갖춘 선진 국가로 만들 비전을 제시하고 국가개혁 리더십을 발휘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의 경우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그동안 탄핵 여부를 둘러싸고 격렬하게 대립했던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모든 국민이 헌재의 판단을 겸허히 수용해 성숙한 민주 시민의 면모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경총은 “정부와 정치권은 이념과 정파를 초월한 협치를 통해 국정운영 공백과 국론 분열에 따른 사회 혼란이 조기에 매듭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노사를 비롯한 모든 경제주체도 합심해 최대 현안인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민생안정에 전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헌법의 가치를 수호하고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헌재의 박 대통령 탄핵 인용은 명예로운 시민혁명의 완성이며, 헌법을 수호하고 국정을 농단한 사실에 대한 역사적 심판”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헌재의 결정에 승복해야 하고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헌재의 탄핵 인용으로 조기에 대통령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후보들은 불평등과 불공정한 경제체제를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는 국가 비전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경실련은 “시민들은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고 더 이상 분열과 대결을 중단하고 정의로운 민주공동체의 새 시대를 열어갈 계기로 맞이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