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연구원 세타2엔진 문제있음 보고, 20일 제작결함평가위 회부 전 현대차 결함 인정”
공익제보자 “안 하는 것보다 낮지만, 설계 결함 미인정 등 여전히 문제”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작년 말 현대자동차 엔지니어의 내부고발로 논란이 일었던 현대‧기아자동차는 세타2엔진 5개 차종 17만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한 5개 차종 17만1348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리콜대상은 2013년 8월 이전 생산된 세타2엔진 장착 차량으로, 그랜저(HG), 소나타(YF), K7(VG), K5(TF), 스포티지(SL) 5개 차종이다.

그랜저(HG) 2010년 12월~2013년 8월 생산 2.4GDI 엔진 장착 차량 11만2670대, 소나타(YF) 2009년 7월~2013년 8월 생산 2.4GDI/2.0Turbo-GDI 엔진 장착 차량 6092대, K7(VG) 2011년 2월~2013년 8월 생산 2.4GDI 장착 차량 3만4153대이 대상이다. 

K5(TF) 2010년 5월 ~ 2013년 8월 생산 2.4GDI/2.0Turbo-GDI 엔진 탑재 차량 1만3032대, 스포티지(SL) 2011년 3월 ~ 2013년 8월 생산 2.0Turbo-GDI 엔진 탑재 차량 5401대도 포함된다.
 
국토부는 정부 명령이 아니라 현대차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리콜로, 현대차는 6일 국토부에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에 제출된 현대차의 리콜계획서에 의하면 2013년 8월 이전 생산된 세타2엔진은 커네팅 로드에 문제가 발생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엔진에는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커넥팅 로드, 크랭크샤프트라는 봉이 베어링을 통해 연결돼 있고 원활한 마찰을 위해 크랭크샤프트에 오일 공급 홀을 만드는데, 리콜 대상 세타2엔진은 이 부분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 

크랭크샤프트에 오일 공급홀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계 불량으로 금속 이물질이 발생했고, 금속 이물질로 인해 크랭크샤프트와 베어링 마찰이 원활하지 못한 소착현상(마찰열로 접촉면이 용접한 것과 같아지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지적이다. 이런 결함으로 주행 중 시동꺼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주장이다. 
 
현대차는 우선 전체 리콜 대상 차량에 문제 여부 검사를 하고 문제가 확인된 차량에 대해 기존 엔진을 새롭게 개선한 엔진으로 교체해줄 예정이다. 리콜은 오는 5월 22일부터 시작되며,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현대 또는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전액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문제발견 시 엔진 교환 등)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국토부에 따르면 세타2엔진을 장착한 현대차 일부 모델에서 주행 중 시동꺼짐이 있다는 국내 언론 보도와 동일한 내용의 제작결함신소센터 접수 내용이 있었고, 국토부는 작년 10월 4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제작결함 조사를 지시했다.  

이어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신고 차량 현지조사, 운전자 면담 등을 통해 2013년 8월 이전 생산된 세타2엔진에서 소착현상을 확인하고,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제작결함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난달 말 국토부에 보고했다.

국토부는 세타2엔진 리콜조치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자동차 전문 교수와 소비자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에 오는 20일 이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차량 결함은 이용자 안전을 위해 조속한 시정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에 따라 현대차에서 제출한 리콜계획을 7일 우선 승인한 후 리콜 방법 및 대상 차량 적정성 등에 대한 검증을 시행할 것”이라며 “리콜 계획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보완을 명령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세타2엔진 조사 결과를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에 상정하기 전 현대차에서 제작결함을 인정하고 자발적 리콜계획을 제출했다”며 “세타2엔진 제작결함 조사를 종료하고 시정계획 적정성만 평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현대차 공익제보자 “리콜 대상 일부 축소, 설계 결함 미인정 여전히 문제”

세타2 엔진 결함 부위 (사진=국토부 제공)

작년 말 현대‧기아자동차의 제작결함 32건을 국토부와 미국 교통안전국, 국회의원실에 공익제보를 한 후 해고된 25년차 엔지니어인 김광호 전 현대차 부장은 이번 리콜을 의미 있게 평가하면서도 리콜 대상을 일부 축소하고 설계 결함을 인정하지 않은 건 여전히 문제라고 밝혔다.

김광호 전 부장은 7일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 신고 결론을 보면서 느낀 것은 아직까지 회사에서 잘못을 인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이번 세타2엔진 리콜의 원인이나 대상 대수를 제대로 신고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김 전 부장은 “현재 세타2엔진 탑재 차량에서 문제가 되는 것들은 대부분 주행거리 10만㎞ 정도에서 고속도로 주행 중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물질로 인한 문제는 주행거리 1~2만㎞ 전에 다 확인되고 10만㎞ 고속도로 주행 중에는 나오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에서도 세타2엔진 차량 일부를 리콜하면서 청정도 문제로 인한 리콜이라고 밝혔는데, 청정도 등 이물질 문제가 포함돼 있지만 그건 9% 정도를 차지하는 것이고 나머지 91%는 설계적인 문제”라며 “미국에서 세타2엔진 차량 리콜을 어떻게 하는지를 보고난 후에야 종합적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작년 10월 현대차가 이번 리콜 5개 차종의 세타2엔진 차량 22만4240대의 보증기간을 연장했는데, 제대로 리콜을 하려면 보증기간 연장 차량에 대해 동일한 리콜을 실시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지적이다.

그는 “공익제보한 32건 중 산타페 에어백 미전개와 덤프트럭 동력전달장치 부품 결함 등 2건은 이미 리콜됐고 이번에 세타2엔진 리콜이 되면 3건이 해결되는 것”이라며 “나머지 29건은 국토부 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밝힌 것처럼 계속 조사를 진행해 상반기 중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고 국토부에서도 세타2엔진 결함 문제 외의 나머지 사안에 대해서는 계속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들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