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원 중소상인살리기 대선행동 사무처장>
장미대선에서 중소상인에게 봄은 찾아올까

가장 좌측에서 마이크를 들고 있는 이성원 중소상인살리기 대선행동 사무처장.

[일요경제=채혜린 기자]대선이 한 달여도 채 남지 않았다. 따뜻한 봄날에 대선을 치르게 될 것을 예상했던 국민들은 많지 않았을 터지만 이 중요한 날을 앞두고 각자의 목소리를 내려는 시민 및 이익집단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지난 12일 점심시간을 막 넘긴 오후 1시, 날씨도 따뜻했고 식사를 마친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며 삼삼오오 오가는 서울 여의도 국회 주위는 평화로워 보였다. 잠시 뒤, 국회 정문 앞이 번잡해지며 '2017년 중소상인 살리기 대선행동' 발족 기자회견이 열렸고, 이성원 중소상인살리기 대선행동 사무처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이번 대선에서는 꼭 적폐청산이 이뤄져야 합니다. 후보들에게 정책을 묻고 그 중에서 중소상인을 지지할 수 있는 후보를 찾아내어 지지해야 합니다. 여전히 본사 압력에 못이겨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사건들이 있습니다.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상황을 알리는 일이 발생하지만 현실은 여전합니다.”

이성원 사무처장의 목소리에서는 벼랑끝에 서 있는 듯한 절박함이 묻어낫다.

“전국의 자영업자들이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의 불공정한 갑질도 문제고 기존의 대형마트도 문제인데 이보다 수십 배 큰 규모의 복합대형몰은 더 심각합니다. 살인적인 상가임대료로 인한 부담도 그렇고 계속 이렇게 중소상인들은 삶의 터전을 빼앗기고 있습니다.”

이 사무처장이 분명하게 그러나 격하지 않게 현실을 비판했다.

<일요경제>는 기자회견이 끝나고 현장에서 간단하게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이성원 사무처장과의 일문일답.>

- 이번 ‘중소상인살리기 대선행동‘ 활동을 통해 가장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가.

▲ 사실 그동안 자영업자들이 선거에서 크게 목소리를 낸 적이 없다. 이들의 문제가 크게 부각된 적도 없다. 지난 대선에서는 경제민주화가 화두였었는데 현재까지 해결된 것이 거의 없다. 오히려 이번 대선에서는 경제민주화 (이슈가) 후퇴된 거 같다. (현재까지) 대선후보들도 공약으로 (경제민주화를) 참조하지 않는 거 같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다시 부각시키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 이런 활동들이나 목소리들이 단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 않은가. 개인적으로 이런 활동을 언제부터 시작하셨고 계기가 무엇이었나.

▲ 2012년부터 시작했다. 그때 당시는 (내가) 속해 있던 단체의 현안을 가지고 당시 대선후보가 우리에게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고 시작한 것이다. 그러다가 보니, 저희와 유사한 단체들이 많이 있는걸 알게 되었고 이후 공동행동을 시작했다. 당시 남양유업 사건과 편의점주 자살사건이 있었다. 그래서 그때부터 을(乙)살리기 운동본부라고, 비슷한 업종에서 고통 받는 이들이 모여 목소리를 내자고 해서 지난번 대선 끝나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온 것이다.

- 오늘 기자회견은 ‘대선행동‘으로 한 것인데, 그렇다면 현재 나와 있는 후보들 중에서 그나마 (중소상인 살리기 대선행동에) 근접하게 공약을 내세운 이는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 오늘 이후로 우리가 평가기준을 만들어서 질의서를 각 후보들에게 보낼 것이다. (우리) 자체적으로 후보들의 공약을 평가하는 안을 준비할 것이다. 때문에 아직은 말하기 어렵다(웃음).

- 5월 9일 대선일 전까지는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 아직은 특정후보를 지지할 수는 없지만 오늘을 계기로 (대선) 후보들에게 우리의 활동을 알리고 (그 후보들이) 우리들의 의견을 얼마나 반영하는지, 고통 받는 을의 입장을 얼만큼 이해하는지, 정책 평가를 통해 분별해내려고 한다.

- 대선 결과가 나오고 이후에는 어떤 목표로 활동을 이어갈건지 궁금하다.

▲ 우리의 정책을 반영해줄 수 있는 후보가 (대통령으로 선출)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설사 그렇지 않게 되더라도 우리의 활동을 포기할 수는 없다. 입법운동은 계속 해왔던 것이다. 입법을 통해서 해결할 있는 것들이 있지만 특히 행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행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을 이어갈 것이다.) 국회를 통해 해결해야 할 것들이 많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