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보도 논란에 거듭 사과 "게이트키핑 미흡해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인식될 뉴스가 방송" 해명

3일 SBS는 "전날(2일) 보도와 관련해 일부 내용에 오해가 있어 해명한다"며 "해당 기사는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인양을 부처의 이익을 위해 이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한 것"이라고 밝혔다. [SBS 제공]

[일요경제=김영준 기자] SBS의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대선 정국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2일 'SBS 8시 뉴스'에서 보도해 논란이 된 해당 리포트와 관련, 보도책임자인 보도본부장 명의의 사과문을 3일 발표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더불어민주당과 해양수산부는 사실 관계 확인도 없이 특정 대선후보에게 치명타가 될 수 있는 세월호 인양 지연 의혹을 보도한 것에 대해 강력 대응에 나섰다.

SBS는 전날 '8 뉴스'에서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 발언을 인용, 해수부가 부처의 자리와 기구를 늘리기 위해 세월호 인양을 고의로 지연하며 차기 정권과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공무원은 '거래 대상'으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언급했다.

논란이 커지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SBS 관계자들을 상대로 보도 경위와 인터뷰 대상 공무원의 신원 등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선관위는 SBS가 특정 후보의 당선을 저지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보도했거나, 인터뷰에 응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그런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말했다면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SBS 8 뉴스'의 앵커이기도 한 김성준 보도본부장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해양수산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전까지 세월호 인양에 미온적이었으나 정권 교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태도를 바꿨다는 의혹에 대해 방송할 계획이었는데 게이트키핑이 미흡해 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인식될 수 있는 뉴스가 방송됐다"며 "이로 인해 상처받았을 세월호 유가족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시청자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 "다만 기사를 작성한 기자나 데스크를 비롯, SBS의 어떤 관계자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거나 특정 후보를 폄훼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해당 보도를 온라인에서 삭제한 데 대해서는 "의혹과 파문의 확산을 막기 위해 보도책임자인 제가 내린 결정"이라며 "이번 사안과 관련한 모든 사내외 조치는 외부의 어떤 간섭도 없이 제 책임 아래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세월호특별대책위원회는 3일 'SBS 세월호 인양 관련 가짜뉴스 규탄 기자회견문'을 통해 "SBS는 '8 뉴스'에서 익명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발언을 인용해 해수부가 인양 시기를 조절하며 부처의 자리와 기구를 늘리기 위해 문재인 후보 측과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고 전제하고 "결론부터 말하면 이는 사실관계도 다르고 논리적 정합성조차 갖추지 못한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위원회는 "인양지연 논란은 수중 수색이 종료됐던 2014년 11월부터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미수습자 가족들과 유가족들은 수색 중단 결정 직후부터 ‘조속한 인양’을 요구했다. 그러나 인양 결정은 침몰 1년이 지나 2015년 4월에 이루어 졌다"면서 "그 기간 동안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후보는 끊임없이 세월호 선체의 ‘조속한 인양’을 요구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2016년 6월 22일 당 차원에서 세월호 문제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5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세월호특별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이를 통해 세월호의 조속한 인양을 위한 논의를 계속해왔다"며 "세월호특위 의원들은 2016년 12월 19일 팽목항과 상하이샐비지의 인양 작업선 달리하오를 방문해 직접 바지선에 올라 인양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도 했다. 또 2017년 1월 16일 대국민 인양 설명회를 개최해 해양수산부, 상하이샐비지, 영국TMC 대표들로부터 인양 지연 사유에 대한 대국민 보고회를 열어 인양 지연에 대한 문제점을 알리고 시정을 요구했다"면서 문재인 후보가 세월호 인양 시기를 놓고 해양수산부와 거래를 시도했다는 식의 보도는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선을 불과 6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진실을 왜곡해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것이다"며 "SBS의 행태는 아직 세월호에 남아 있는 9명의 미수습자와 그 가족들, 그리고 295명의 희생자 유가족들의 상처를 헤집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위원회는 끝으로 SBS측에 즉각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사과와 해명을 내놓을 것과 어떤 정치적 이해관계로 해당 공무원이 이런 인터뷰를 했는지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