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후폭풍, 대한민국 의료관광 산업의 돌파구를 찾다'

[일요경제=채혜린 기자] 한국 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중국과의 외교 관계가 경색되면서 국내 의료관광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의료관광 산업의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가 29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주최로 진행됐다.

이날 '사드 후폭풍, 대한민국 의료관광 산업의 돌파구를 찾다'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전현희 의원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환자 수가 2009년 이후 급격히 증가, 누적 156만 명에 달하며 진료수입 또한 누적 3조원을 달성했다“고 전제하고 ”최근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가 장기화됨에 따라 관련 업계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인 의료관광의 재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날 발제를 맡은 대한브랜드병의원협회 안건영 MD는 병·의원의 피해가 눈덩이 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서울의 경우 피부과, 성형외과 등 내원 환자가 급감했고, 대구는 중국 22개 도시에서 262편의 전세기를 통해 5만명을 유치했으나 전세기 운항 불허로 중국인 관광객 유치 무산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전은 올해 상반기 1200여명의 중국 관광객이 방문을 취소했으며, 전남은 중국 관광객 1000여명 참석 예정이었던 광주 프린지 페스티벌 개막식이 사실상 전면 취소됐다”고 사드 보복으로 인한 의료계의 피해 상황을 전했다.

보건복지부 백형기 해외의료사업과장은 “한국의료를 이용한 외국인 환자는 2016년 기준 총 36만 4000명이다. 전년대비 22.7%가 증가한 수치”라며 “국적별로는 중국이 12만 7648명으로 제일 많았으며 실적감소 우려에도 중국환자는 유치국가 중 5년째 1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드 배치로 인한 환자 수 감소에 대한 대응 방향으로 불법브로커 신고포상제, 외국인 환자 유치 수수료 고지 및 외국인 환자 미용성형 부가가치세(10%) 환급연장 등을 제시하며 “국내 인프라의 내실을 기해야 러시아·CIS·몽골 등 신흥시장과의 보건의료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김홍필 국제관광서비스과장은 “의료관광은 의료와 관광이 말 그대로 융합된 영역으로 2016년 9월부터 보건복지부와 의료관광협의체를 구성해 협업을 추진 중”이라며 “문체부는 관광 분야 주무부처로 해외 홍보 마케팅에 더욱 관심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우리나라 의료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전제하며 “한국은 우수한 의료서비스,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가격경쟁력을 모두 갖춘 나라지만 해외에서 의료관광 목적지로서 인지도는 높다고 볼 수 없는 수준”이라며 “한국 의료관광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건강과 힐링을 핵심으로 하는 웰니스관광 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희대학교 이훈영 경영학과 교수는 “현재 우리는 빈번하게 연결되는 네트워크 세상에 살고 있다”면서 “의료관광산업도 의료관광객 한 사람 한 사람이 새로운 네트워크의 연결고리라는 점을 인식하고 이들이 충분히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국의 미래관광의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길+>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