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현안 난제 산적…북핵·사드 '파열음 없는 조율' 관건
위안부 해법 마련도 난제…非고시출신 장관, 외교부 개혁도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충무실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오른쪽에 인사검증 부실 논란을 빚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이 참석해 있다.

[일요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야 3당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명 28일 만인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국회가 채택하지 않자 전날까지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고, 이에 국회가 아무런 응답이 없자 법 절차에 따라 이날 강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이다.

외교부 역사상 첫 여성 외교사령탑에 오른 강 장관은 임명 즉시 열흘 앞으로 다가온 한미정상회담과 연이어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본격적으로 준비할 예정이다. 발등에 떨어진 불은 오는 29∼30일로 예정된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첫 정상회담 준비다. 강 장관의 임명으로 정상회담 준비는 더욱 속도를 내게 됐다.

특히 한미정상회담에선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자유무역협정(FTA), 주한미군 주둔비 인상 등 각종 현안을 놓고 한미 간 이견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어 외교 당국 간 사전 조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북한에 대해 제재와 함께 대화도 병행하려는 문재인 정부로서는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상대방인 북한은 물론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국과의 복잡한 방정식을 풀어나가야 한다.

강 장관이 다자외교 전문가이지만, 북한·북핵 대응 관련해서는 특별한 성과를 보인 적이 없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이 때문에 정부 내 북한·북핵 문제 논의에서 외교부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특히 한국 여성으로서 유엔기구의 최고위직에 진출했던 강 장관이 그동안 인권·인도주의 전문가로 국제무대에 활약해온 만큼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일본의 아베 정부는 위안부 합의 재협상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위안부 문제 해법 마련과 한일관계 회복도 난제 중 난제다.

이밖에 참여정부 시절인 2003년 윤영관 전 장관 임명 이후 14년만의 비(非)외무고시 출신 인사인 강 장관이 어떤 방식으로 외교부 개혁을 이뤄낼지도 관심사다. <문+>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