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잡음에 내각 구성 지연·野 비협조로 추경 처리 진통한미정상회담 앞두고 사드·문정인·웜비어 '악재' 중첩

문재인 대통령.

[일요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70∼80%대를 오르내리는 높은 국정지지도에도 불구하고 임기 초반 인사 잡음과 사드 갈등 등으로 안팎에서 밀려드는 험난한 파고에 직면했다.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을 비롯해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낙마 등 크고 작은 인사잡음에 휘말리며 내각 구성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고,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야당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추경과 정부조직개편에도 상당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20일로 새 정부 출범 42일째를 맞았지만, 대외적으로도 북한의 계속된 도발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의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발언이 논란에 휩싸이면서 대내외 악재가 겹치는 모양새다.

우선 국내적으로 적폐 청산을 위한 본격적인 개혁 드라이브를 가속하기 위해 당장 초기 내각 구성이 시급하다. 현재까지 임명된 장관은 5명에 불과하다. 9명의 장관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기다리고 있고, 3곳은 인선조차 되지 않고 있다.

특히 야권이 인선 파장을 고리로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국회 운영위 출석을 요구하는 등 앞으로의 인사청문을 호락호락 넘기지 않겠다며 벼르고 있고, 문 대통령도 후속 인선에 속도 조절을 하면서 내각 구성에 상당한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추경 통과 역시 장담하기 어려워 보인다. 청와대가 인선과 추경은 별개라는 입장이지만 야권이 사실상 연계 전략을 구사하면서 문 대통령의 제1 공약인 일자리 창출에 브레이크가 걸린 형국이다.

여기에다 9일 앞으로 다가온 한미정상회담의 성공 여부도 문재인 정부의 앞날을 가늠할 중대한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한미 정상 모두 집권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대 외교 현안인 북핵 문제 해결에 호흡을 맞추기 위한 동맹을 재확인하는 자리지만 사드 갈등, 북한에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풀려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사망 등 잇단 악재 돌출로 문 대통령의 첫 외교 행보의 발걸음을 무겁게 하고 있다.

특히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문정인 특보의 공개 발언이 논란을 키우는 꼴이 됐다.

청와대도 당혹감을 표출하면서 전날 문 특보에게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엄중한 청와대 입장을 전달하는 등 논란 불식에 나섰다.

이러한 국내외 상황에 대한 고민 때문일까.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20일, 평일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 이날 외교부를 비롯한 외교·안보 라인 참모들로부터 한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