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새 정부 출범과 비슷한 시기인 4월에 현대중공업 분사, 아직 기업 입장 밝히긴 어려워”

[일요경제=김민선 기자] 문재인 정부가 검찰개혁과 더불어 재벌개혁을 '적폐청산'의 최대 과제로 삼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가 여당 및 관계당국과 적극적으로 공조하고 나서 주목된다.

11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는 노조 소식지를 통해 최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만나 현대중공업의 부당징계·단협위반 등 부당노동행위 실태, 현대중공업 분사와 관련한 대주주 지분율의 부당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노사 임단협을 위한 조합원 상경투쟁을 진행하고 회사로부터 단체교섭 합의안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가 ‘기본급 반납을 요청할 정도의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고 있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통상임금 판결에서 신의칙 적용을 받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조는 현대중공업 계열사 힘스(HYMS) 등 범현대가 일감 몰아주기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배관·조선기자재 등을 제작하는 B2B 전문 업체 현대힘스는 현대중공업이 100% 지분을 갖고 있어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이 아니지만 2013년엔 내부거리 배중이 91%까지 달했다.

현대힘스는 설립 첫 해인 2008년 말 매출액 832억원을 달성한 후 5년만인 2012년 815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10배 가까이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2342억원이다. 현대힘스가 현대중공업 그룹이 외부로부터 구매하는 소모성자재를 대신 구매해 이를 다시 그룹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유통마진을 챙기는 수익구조로 운영된다는 게 노조 측 설명이다.

지난달 20일 노조는 “일감 몰아주기를 막는 것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밝힌 재벌개혁의 핵심 방향”이라며 “(현대중공업 대주주) 정몽준 일가가 경영 승계를 위해 현대힘스에 일감 몰아주기를 하지 않는지, 현대중공업 사업장 내 현대그린푸드 등이 친족으로 연결된 범현대가에 일감을 몰아주는 방식이 아닌지 의심의 눈길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공정위가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을 확대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의 힘스 키우기는 구매비용 증가로 현대중공업 경영실적 개선에 부담이었다”며 “조선업 불황을 이용해 노동자에게 임금삭감을 요구하는 것과 상반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재계 일각에서는 새 정부가 노동계 친화적인 모습을 보이자 현대중공업 노조 등이 그동안 억눌러왔던 불만을 털어놓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현대중공업이 4월에 분사를 했다. 새 정부가 들어선 시기와 비슷하게 분사가 이뤄졌다. 분사한 회사의 독립법인 IPO(기업공개)도 했고, 애널리스트들 리포트 보면 2분기 실적도 괜찮을 것 같다”면서도 “지금 (노동계 친화적인) 새 정부에 대한 (기업의) 입장을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