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제공.

[일요경제=심아란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지난 1일 올해 7월 대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현황을 발표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올해 7월 중 대기업집단(상호출자·채무보증제한 기업집단/31개)의 소속회사 수는 1,277개로 지난 달에 비해 9개 사가 증가했다. 16개 사가 편입했으며 7개 사가 제외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SK(에스케이), 한화, CJ(씨제이) 등 총 8개 집단이 총 16개 사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SK는 필름 제조업체인 SKC하이테크앤마케팅(유)을 지분 취득을 통해 계열사에 포함했다. 

한화는 태양광 발전업을 하는 한화솔라파워㈜ 및 해돋이태양광㈜, 해나라태양광㈜, 해누리태양광㈜ 등 총 4개 사를 회사 설립을 통해 계열사로 추가했다.

또한 CJ는 오디오물 출판업인 ㈜하이어뮤직레코즈와 ㈜하이업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테이크원, ㈜아트웍스코리아 등 총 4개 사를 지분 취득과 회사 설립을 통해 계열사에 집어넣었다.

이외에도 두산, 롯데, 하림이 각 1개 사, 한국투자금융과 대림이 각 2개 사 등 5개 집단이 회사 설립, 지분 취득을 통해 총 7개 사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반면 GS(지에스), 두산, 미래에셋 등 총 4개 집단이 총 7개 사를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GS는 파워카본테크놀로지㈜, 경북그린에너지센터㈜, 구미그린워터㈜ 등 총 3개 사를 지분 매각 등의 사유로 계열사에서 제했다.

두산은 흡수 합병된 네오홀딩스㈜를, 미래에셋은 청산 종결된 오딘제6차(유) 및 코에프씨글로벌헬스케어제1호사모투자전문회사를 계열사에서 뺐다.

또한 한진은 ㈜한진퍼시픽을 지분 매각을 통해 계열사에서 떼어 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