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상경해 상복 1인시위 진행해도 대학 측 묵묵부답”

[일요경제=김민선 기자]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이 지난 3년간의 장기파업 동안 폭력, 인권 유린에 노출돼 고통 받았다며 상경투쟁을 진행 중이다.

민주노총 울산지역연대노조에 따르면 12일 오후 1시경부터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은 청와대 1인 시위를 시작한다. 김순자 울산과학대지부장은 “울산과학대의 탄압과 청소노동자들의 삶과 인권이 죽어버렸다”며 그 상징으로 상복 1인 시위를 벌인다. 같은 날 오후 3시에는 강화문 앞에서도 시위를 진행했다.

상경투쟁은 청와대, 광화문, 국회, JTBC 방송국, 아산정책연구원 등 서울 곳곳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은 지난 2014년 6월 11일부터 시급을 기존 5210원(2014년 법정 최저시급과 동일)에서 6000원으로 인상하고, 상여금 100%를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청소노동자들은 14일 현재 ‘청소 못한 날’ 1155일차를 맞았다.

해당 기간 동안 청소노동자들은 3차례에 걸쳐 농성장이 학교 부지 밖으로 밀려나자 농성장 철거를 거부하다가 1인당 8000만원이 넘는 강제이행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처음 이들이 소속됐던 청소용역업체는 이미 2015년 5월 대학과 계약이 만료돼 새 업체가 새로운 청소노동자들을 고용한 상태다.

이에 울산 동구 김종훈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등이 교섭중재단을 꾸려 청소노동자들의 복직을 위해 대학 측과 협상을 벌이기도 했지만 대화에 진전이 없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김순자 울산과학대지부장은 “모든 사회 분위기가 새정부가 바뀌면서 공공부분에 대해서 모두가 정규직화를 시킨다”며 “1월 1일부터 국회노동자가 정규직화 돼있고, 경희대가 지금 자회사를 만들어서 정규직화를 시키는데 어째 정몽준 재단에서 어떻게 청소노동자들을 이렇게 탄압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울산지방법원은 천막농성을 한 청소노동자들에 대해 8200만원씩 손배가압류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노조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들은 2000년 울산과학대 동부캠퍼스에서 강의가 시작되던 시기부터 근무했으며, 2006년 6월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그러던 중 2007년 대학 측은 노조를 설립했다는 이유로 조합원을 전원 해고했다.

이에 복직과 노동조합을 구성할 권리를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오던 노동자들에게 밥상을 엎어버리는 등 폭력과 폭언을 일삼았다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노조는 상경투쟁 기간 중 3년간의 장기파업에서 자행된 대학 측의 폭력과 인권유린 등 내용을 담은 진정서를 인권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