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공직자와 기업인에게는 관용을"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16일 첫 공판에서 "다시 구속 필요하다는 결정, 받아들이기 어려웠다"고 심경을 밝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추가로 구속 기간이 연장된 후 처음으로 16일 법정에 출석해 재판을 받는 심경을 밝혔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은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며 "향후 재판은 재판부의 뜻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저에게서 마침표가 찍어지길 바란다"고 심경을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이 재판 도중 직접 발언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속행 공판이 열렸다. 

공판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구속돼서 재판을 받은 지난 6개월은 참담하고 비참한 시간들이었다"며 "한 사람에 대한 믿음이 상상조차 하지 못한 배신으로 돌아왔고 이로 인해 모든 명예와 삶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저에 대한 구속 기한이 끝나는 날이었으나 재판부는 검찰 요청을 받아들여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했다"며 "다시 구속이 필요하다는 결정을 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변호인들도 무력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오늘 변호인단은 사임의 의사를 전해왔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어 "이제 정치적 외풍과 여론의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란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향후 재판은 재판부의 뜻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며 "모든 책임은 저에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와 기업인에게는 관용이 있길 바란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