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지검장은 이날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다스는 누구 것이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의 질의에 "법률적으로 누구 것이냐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얼마 전 사건을 배당했고, 의혹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최근 인터넷 등에서 유행어처럼 사용되곤 하는 이 표현을 질문으로 받자 윤 지검장은 당황한 듯 잠시 웃음을 짓기도 했다.

윤 지검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수사 대상으로 올라 있는지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행 중이라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출국금지는 아직 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는 1987년 설립된 비상장 회사로 자동차의 시트와 시트 프레임을 생산해 대형 자동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최대 주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회장이며 이 전 대통령 본인과 직계 가족은 주주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본사는 경북 경주에, 공장은 충남 아산에 있으며 해외에도 사업장을 두고 있다.

과거 검찰 수사를 받았던 투자자문회사 BBK의 김경준 전 대표는 자신이 이 전 대통령과 BBK를 공동 운영했으나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이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종합금융회사 'LKe뱅크'도 이 전 대통령과 함께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다스 역시 사실상 이 전 대통령 회사여서 BBK에 190억원을 투자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주장은 검찰과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서울중앙지검은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의 장모 대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을 고발한 사건을 지난 13일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장씨는 이 전 대통령 등이 2011년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 대표를 압박하는 바람에 옵셔널캐피탈 측이 김씨에게서 받아야 할 돈을 회수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옵셔널캐피탈이 김씨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승소 판결을 눈앞에 두고 있었으나, 마찬가지로 투자금 회수를 위해 김씨 상대 소송을 진행 중이던 ㈜다스가 먼저 140억원을 받아갔다는 것이 장씨의 주장이다. 장씨는 다스가 먼저 140억원을 회수해가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직무상 권한을 이용해 다스의 소송 등 관련 절차를 지휘하거나 도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 지검장은 이날 오전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해) 추가수사를 하겠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의 질의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여러 고소·고발이나 진정이 있다"며 "(추가 수사를)해 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 전 수석에 대해 논란이 많다 해도 우병우라는 사람을 구속하기 위한 수사를 할 수는 없다"면서도 "여러 첩보를 가지고 수사하다 보면 문제가 있는 사람은 드러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윤 지검장이 2013년 10월 국감장에서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수사와 관련해 "상부 외압이 있었다"고 증언했던 사실을 소재로 삼아 질의를 던졌다. 박 의원은 "왜 4년 전의 기개로 우병우를 척결하지 못하나, 혹시 우병우에게 신세 진 적이 있느냐"고 묻자 윤 지검장은 "없습니다"라고 답하기도 했다.

윤 지검장은 최근 검찰의 '적폐 수사'를 정치 보복으로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는 "검찰은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고, 수사의뢰를 받아서 범죄를 수사하는 사람들"이라며 "법에 따라 수사하고 판단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윤 지검장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부임 후 우 전 수석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의 잦은 통화와 이에 따른 유착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통화내역 조회를 시도했지만,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돼 수사가 뻗어 나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병우 라인'이라는 평을 받았던 안 전 국장은 국정농단 사건 당시 우 전 수석 등 민정수석실 관계자들과 1천회 이상 수시로 통화한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윤 지검장은 이날 국감에서 "자세히 말씀은 못 드리지만, 통화 상대방이 우 수석과 통화 후 누구랑 통화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통신영장을 청구했는데 두 번 기각돼서 더 (수사를) 못 했다"며 "재청구도 기각돼 이번 수사는 하지 말라는 이야기구나(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이날 공개 석상에서 통신조회 대상이 안 전 국장이라고 언급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