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특수수사과 9명 서울국세청 압수수색
삼성 차명계좌 국세청 신고 증거확보, 조사 '박차'

8일 경찰이 서울지방국세청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삼성 차명계좌 존재와 국세청에 신고한 사실을 확인 후 증거확보를 위해 수사에 나섰다. 경찰이 국세청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8일 경찰이 서울지방국세청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삼성 차명계좌 존재와 국세청에 신고한 사실을 확인 후 증거확보를 위해 수사에 나섰다. 경찰이 국세청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이 국세청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청은 8일 특수수사과 수사관 9명을 서울지방국세청에 투입해 삼성의 차명계좌 확보를 위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이 국세청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은 8일 "2008년 삼성 특검 당시 밝혀지지 않았던 차명계좌 여럿을 확인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오늘 오전 9시30분부터 서울지방국세청에 수사관 9명을 투입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기업 총수들의 자택공사 비리 의혹을 수사하던 경찰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삼성 일가의 자택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삼성 차명계좌 존재를 발견하고 국세청에 신고한 사실을 확인 후 증거확보를 위해 수사에 나섰다. 

그동안 경찰은 2008년 10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삼성 총수 일가 주택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삼성 측이 차명계좌에서 발행한 수표로 공사업체에 대금을 지불하는 등 비리가 있었다는 정황을 잡고 수사를 이어 왔다. 관계자들을 소환해 차명계좌의 출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계좌가 특검 당시 검찰이 발견하지 못하거나 이후 조성된 것임을 포착한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삼성그룹 관계자에게서 해당 차명계좌를 2011년 서울지방국세청에 신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날 국세청에 대한 수사는 이같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압수수색을 벌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계좌는 삼성그룹 임원들의 명의로 돼 있지만, 사실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총수 일가의 돈이라고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은 계좌 관련 자료를 확보해 이 돈이 경영권 승계에 쓰였는지 등 용처를 수사할 계획이다.

국세청은 "경찰의 압수수색은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 관련 자료를 받기 위한 절차로 국세청에 차명계좌 관련한 비위행위가 있어 벌이는 것은 아니다"라며 "국세기본법에 따라 자료를 임의로 줄 수 없게 돼 있어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 집행하는 것으로 순수한 자료 협조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은 회장 일가 소유의 주택 공사비용을 법인 비용으로 대납한 혐의(업무상횡령 및 조세범처벌법위반)로 용산구 한남동 소재의 삼성 회장 일가 자택 관리사무소와 삼성물산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압수수색은 약 2시간30분가량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