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동·황성호·권용원·손복조 출사표

왼쪽부터 정회동 전 KB투자증권 사장, 황성호 전 우리투자증권 사장, 권용원 현 키움증권 사장,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

‘4대 금융투자협회장’ 선거가 이달 말 후보 공모 절차 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4명의 인사가 출마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는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어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5명의 공익이사 중 3명과 외부인사 2명 등 5명으로 구성했다.

회장후보추천위는 협회장이 회원사 자율 투표로 결정되면서 외부 압력을 차단하고자 비공개로 이뤄지고 있다.

이 원칙은 2000년대 들어 후추위에 참여한 위원들 모두 지켜온 관례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이다.

회장후보추천위는 앞으로 세부 일정을 확정 짓고 차기 협회장 선거 절차에 들어간다. 이달 말부터 2주간 후보자 공모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중순께 서류 심사와 면접을 통해 복수 후보를 선정할 계획이다.

차기 협회장은 1월 말 임시총회에서 증권사 56곳, 자산운용사 169곳, 선물사 5곳, 부동산신탁사 11곳 등 241개 정회원의 자율 투표로 결정된다.

투표권은 회원사 1개사당 한 표씩 40%, 회비분담률에 따라 가중치를 둬 추가 배정된 60%로 각각 구성된다.

총회가 전체 의결권의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하면 출석 의결권의 과반수 찬성을 얻은 후보자가 회장으로 당선된다.

누구도 과반수를 얻지 못하면 다득표자 대상 결선투표에서 과반수 표를 얻은 후보자로 결정된다.

현재까지 대외적으로 출마 의사를 밝힌 인사는 정회동 전 KB투자증권 사장과 황성호 전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사장, 권용원 현 키움증권 사장,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 등 4명이다.

정 전 사장은 NH농협증권(현 NH투자증권), 아이엠투자증권(현 메리츠종금증권), KB투자증권(현 KB증권) 등 여러 증권사 사장을 두루 거쳤다.

혁신, 중소기업에 모험자본 공급과 경영컨설팅 등 성장동력을 돕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협회로 이끌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3대 협회장 선거 때 출마의 뜻을 밝혔으나 후보 등록은 하지 않았다.

황 전 사장은 씨티은행 출신으로 다이너스카드 한국대표, PCA자산운용 대표, 우리투자증권 사장 등을 거쳤다.

황 전 사장은 전날 “초대형 투자은행(IB) 확장과 중소형사의 특화전략·먹거리 찾기를 추진하고 자산운용업계 협회 독립을 지원하겠다”는 출마의 변을 내놓고 협회장 도전을 공식화했다.

내년 3월 임기가 끝나는 권용원 사장은 기술고시에 합격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년간 공직 생활을 하고서 키움증권 모회사인 다우기술로 옮겨 2009년부터 키움증권을 이끌어온 장수 최고경영자(CEO)로 꼽힌다.

손복조 회장도 “오랜 고민 끝에 협회장 출마에 나서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1980년부터 증권업계에 몸담아 맏형격으로 분류되는 손 회장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옛 대우증권 사장을 지내고서 2008년 토러스투자증권을 설립해 회장직을 맡고 있다.

도전 가능성이 있는 인물로는 한국거래소 이사장 후보로 나섰던 최방길 전 신한BNP파리바운용 대표와 김봉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 전직 인사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