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 발표 후 시가총액 1조4천억원 증발, 주가 폭락
‘임금반납 따르지 않을 시 인사상 불이익‧정리해고 대상’ 내부방침 의혹

삼성중공업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밝혔지만 전망은 밝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정상화를 위한 직원들의 임금 자진반납도 강제성을 띠었다는 의혹과 함께 빛이 바랬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6일 오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금융경색 등 경영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이는 자금 확보 목적으로 2016년 11월 약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한데 이은 대규모 유상증자로, 삼성중공업은 오는 26일 유상증자를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5월까지 유상증자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같은 삼성중공업의 유상증자 결정은 당장 올해 만기 예정인 회사채 등 차입금 상환과 하반기 이후 글로벌 수주전에 대비하기 위해 대규모 실탄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자금의 대부분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자금을 쏟아부어도 1조원이 훨씬 넘는 차입금이 남는데다, 금융권이 현재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조선업계에 대한 지원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터라 투자업계의 전망은그리 긍정적이지 못한 편이다. 

이로 인해 투자 심리는 악화됐고, 주가는 곤두박질했다. 4분기 대규모 영업적자와 유상증자 예고로 시가총액 1조4200억원이 증발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의 경영정상화에 일조한다는 취지로 전 직원들의 임금을 10% 자진 반납하겠다고 나섰지만, 실제로는결의 형식이 아닌 사실상 강제로 추진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을 가중시킨다.

직원이 임금 반납을 따르지 않을 경우 인사상 불이익은 물론 정리해고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내부 방침을 세웠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지난 8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회사는 사무직과 생산직 직원들의 기본급 10%를 반납하는 것에 동의를 요구하는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임금반납 동의서’를 전 직원에게 배포했다.

이 동의서는 최근 회사가 수주 부진, 매출 급감, 대규모 적자, 운영자금 고갈 등 위기상황이기 때문에 경영정상화를 위해 10개월간 기본급 10%를 회사에 반납해 고통분담에 동참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직원들의 소속과 사번 및 성명을 기재하고 서명하도록 돼 있다.

특히 동의서는 삼성중공업 임직원 전체가 임금 반납을 결의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형식적으로는 임금을 자진반납하는 것처럼 포장돼 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 내부 문건 ‘2018년 자구안 추진계획’에서 회사는 임금반납에 따르지 않는 직원에 대해서는 면담을 통해 임금반납을 설득하고, 따르지 않을 경우 인사고과 불이익과 정리해고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통보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자발적 임금 반납이 아닌 강제성을 띤 임금반납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회사는 지난 8일부터 생산직 5000여명, 사무직 2600여명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2주 동안 동의서 서명 절차에 들어갔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조선업 침체로 매출급감 및 대규모 적자 등 위기상황이 발생하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임원 등 간부들을 대상으로 임원 30%, 부장 20%, 차·과장 15% 규모의 임금 반납을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