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협의 없는 일방적 통보 방식에 불만의 목소리 높아
준정규직과의 연봉수준 동일화, 서열 역전, 승진 경쟁 가능성 등 각종 추측 및 오해 난무

IBK기업은행 지점 정문(연합뉴스 제공)
IBK기업은행 지점 정문

문재인 정부 들어 공공기관 및 공기업들에 대한 정규직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금융공기업인 IBK기업은행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직원들간 반발기류가 포착돼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27일 나기수 금융노조 기업은행 지부 위원장은 정규직 직원들에게 3300여명의 준정규직 직원들의 일괄 정규직 전환 결정을 이메일을 통해 알렸다.

해당 사실이 직원들에게 알려지자 기존 정규직 직원들과 먼저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들 사이에는 각종 루머 및 오해, 불만 등이 제기돼 오히려 혼란이 가중됐다.

업무 변경없이 준정규직과의 연봉수준 동일화, 서열 역전, 승진 경쟁 가능성 등 각종 추측과 오해 등이 난무하기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김도진 IBK은행장이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발맞춰 노사간 협의 없이 졸속으로 정규직 전환을 실시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왔다.

지난 16일 금융업계에 의하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지부가 최근 개최한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는 이러한 노-노간 갈등이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대의원대회에 참석한 직원들은 “준정규직 전환에 대해 기존 정직원들에게는 한 마디 설명없이 진행했다”며 “기존 직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으며 업무 현장에서는 직원들간 의견 대립이 성행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또 기존 정직원들은 “준정규직의 경우 정규직 전환 혜택을 누리게 됐지만 다른 정직원들에 대한 혜택은 없어 아쉽다”고 밝혔다.

이 뿐만 아니라 준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시 영업점 창구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등 업무 분장에 대한 혼란을 말하는 직원들도 있었다.

정규직 직원이 늘어남에 따라 승진이사가 적체될 것이라고 걱정하는 직원들도 존재했다. 이들은 “한 해 수백명 신입사원이 입사했고 점점 줄어들고 있으나 여전히 승진 인사 적체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불안해 했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나 위원장은 “노사 합의가 이뤄졌어도 모든 것을 한 번에 변화시킬 수는 없다. 큰 틀에서 적용하는 것으로 봐주길 바란다”고 해명했다.

이어서 그는 “준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가장 우선이고 다음이 기존 정직원과 이미 전환된 직원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해 1월 2일 시무식 당시 IBK기업은행은 ‘준정규직의 처우 개선을 위한 노사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신규 직급 신설 없이 준정규직을 5급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정규직 전환 대상은 영업점 텔러, 사무직원 등 준정규직 총 3300여명으로 대다수인 90% 정도가 창구 텔러다.

이와 함께 지난 3일 범금융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김 행장은 기자들에게 “임금 등 과제가 있지만 착실히 준비해온 만큼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며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정부 정책 기조에 발맞춘다 하더라도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적절한 합의와 이해 도출 없이 일방적 통보 방식으로 이뤄진 것에 대한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기업은행 측은 "지난 정부 때부터 정규직화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고, 당시 TF까지 꾸려져 진행돼 왔던 부분이라 갑자기 이뤄진 것이 아니다"며 "부정적으로 비춰지는 노-노갈등은 극히 일부일 뿐이며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여 지금 시점에서 부각될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경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