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대통령으로서 품위와 국민에 대한 예의 저버린 것"

우원식 원내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를 향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비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발언에 “정치적 금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이 적폐청산 수사를 정치공작‧짜맞추기 수사라고 강변하는 것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품위와 국민에 대한 예의를 저버린 것”이며 “재임 시절 권력형 비리 사건 수사에 노 전 대통령 서거를 끌어들인 것은 최소한 정치적 금도도 넘은 것으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 발언이) 23년 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목길 성명 2탄에 불과하다”며 “책임과 도덕이라는 보수의 품격이 사라지고 이제 보신만 남은 것 같아서 솔직히 씁쓸하다”면서 “4대강 삽질과 자원외교 혈세낭비, 국정원 정치개입 등으로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든 당사자가 바로 이 전 대통령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정농단 의혹의 시작이 이명박 정부 때라는 것에서 진실 규명과 책임 소재를 가리는데 성역은 없다”면서 “드러난 혐의에 대한 수사 여부는 사법 당국에서 엄정히 가리면 된다”며 “관련 있는 누구도 진실의 시간이 오고 있다는 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감췄던 진실을 온전히 드러내야 한다”고 강력히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